사물놀이는 네 개의 악기로 이루어진다. 즉, 꽹과리, 징, 장구, 북 등의 4개의 악기가 연주를 하는 음악인 것이다. 이중에서 꽹과리와 징은 금속악기이고 장구와 북은 가죽악기이다. 금속악기와 가죽악기의 소리의 특징은 상당히 다르다. 금속악기는 센소리가 나며 울림이 적다. 가죽악기는 부드러운 소
놀이에 대한 학습이 엄격하여 아무리 행중(行中)에 오래 몸을 담았어도 학습이 미진하거나 재능이 뒤떨어지면 제대로 한 몫을 받지 못하였고, 아무리 나이가 어려도 재주가 있어서 혼자서 여러 몫을 한다면 또한 그만한 대가를 받곤 하였기 때문이다. 이 세 가지의 큰 갈래 중에서 사물놀이의 모태가 된
본디 사물놀이란 용어는 민속학자 심우성님의 조언으로 김덕수, 김용배, 이광수, 최종실의 네사람이 속한 풍물굿패를 가리키는 명칭으로 만들었다. 사물놀이의 시작은 1978년 2월 ꡐ공간ꡑ 소극장에서 열린 ꡐ제1회 공간 전통음악의 밤ꡑ에서 장구 김덕수(현 사물놀이 한울림예술단 예술
사물놀이의 시원이다.
Ⅱ. 사물놀이의 개념
ꡐ사물(四物)ꡑ이란 본디 불교 용어로 불교음악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타악기인 법고, 운판, 목어, 대종을 가리킨다. 법고(法鼓)는 커다란 북으로 가죽부분과 테를 채 두개로 번갈아 치는데 기어 다니는 짐승을 제도하기 위해 두드린다고 한다. 운
Ⅰ. 사물놀이의 등장
건축가 김수근이 1977년에 지은 `공간사랑`이라는 건물이 있다. 이 곳은 그가 문화의 터전을 일구기 위한 장소로써 마련한 곳이었으며 많은 예인들이 즐겨 찾곤 했다. 사물놀이의 탄생도 이곳에서 비롯된다.
늠름한 모습의 청년들이 스스로 `남사당의 후예`임을 자처하며 첫 사물
사물놀이....... 벌써 소재감이 떨어졌나보다.
문득 가장 즐거웠던 고등학교 시절, 북을 치던 모습이, 교복 입던 모습이, 무거운 북을 멨던 모습이, 힘든 줄 모르고 축제 연습하던 모습이 머리 속에 한 컷, 한 컷 스쳐지나갔다. 아마도 그때가 나에게 가장 행복했던 시기가 아닐까한다. 그리고 후회하지
놀이와 함께, 특히나 우리 민족은 노동을 할 때에도 흥을 돋을 수 있는 노래와 연주를 곁들이기도 하였다. 모내기를 할 때에는 모내기 노래를, 심지어 마을에 누군가가 죽어 장례를 치를 때에는 상여가를 부르며 그 혼을 달래기도 하였다.
사물놀이는 김덕수 사물놀이패가 언론을 통해 알려지면서 관
서 론
‘사물놀이’는 1978년 2월 공간사랑 소극장에서 창단을 한 놀이패의 명칭이다. 그런데 이제는 놀이패에 그치지 않고, 네게의 타악기인 꽹과리, 장고, 북, 징으로 연주하는 풍물굿을 가리켜 사물놀이라 일컬음으로써 예술 갈래를 지칭하는 말로 변모되었다.
사물놀이가 예술갈래 또는 국악갈
1. 사물놀이의 유래
-사물놀이는 1978 년 2월, 소극장 공간사랑 주최 “제 1회 공간 전통음악의 밤”이 개최되었을 때, 4명의 젊은 국악인들의 연주로 소개되었다. 꽹가리의 김용배, 장고에 김덕수, 북에 이광수, 징에 최종실로 구성된 이들은 “웃다리 풍물-경기 충청가락”을 발표하였다.
이후 이 팀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