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제, 곧 성직자들의 교육 수준은 놀라울 정도로 낮은 수준이었고, 그 결과 교회 안에는 미신적 신앙과 성물 숭배, 성자 제의가 유행하고 있었다. 또한 당시 로마에서 화려한 르네상스 예술을 견인하던 교황에게는 막대한 자금이 필요했다. 메디치 은행이 파산한 상태에서 교황이 기댈 것은 순박한 신자
사제, 곧 성직자들의 교육 수준은 놀라울 정도로 낮은 수준이었고, 그 결과 교회 안에는 미신적 신앙과 성물 숭배, 성자 제의가 유행하고 있었다. 또한 당시 로마에서 화려한 르네상스 예술을 견인하던 교황에게는 막대한 자금이 필요했다. 메디치 은행이 파산한 상태에서 교황이 기댈 것은 순박한 신자
사제들은 교회전체를 통한 법적 지상권이 그로부터 주어졌다고 주장하며 교황의 권위를 그로부터 출발시킨다.
예수의 십자가 사건으로부터 기독교는 제사 중심이 아닌 복음 전파의 형태로 발전하게 되는데, 이 가운데에서 유대교와 기독교와의 결별이 일어난다. 로마군에 의해 제2예루살렘 성전이 파
요한의 등장: 예수의 오심을 준비하는 선구자의 일
-예수는 죄가 없음으로 죄사함의 세례가 필요 없음에도 불구하고 세례를 받음으로 그는 죄 많은 일류와 일체됨을 보였다.(너는 내가 사랑하는 아들, 내 마음에 드는 아들이다)
-성령이 그를 시험받도록 광야로 인도
a. 돌로 떡이 되게 하라!(식량난)-
2) 사랑의 대상에는 제약이 없다 - 원수까지 사랑하라
예수는 자신의 제자들에게 서로 사랑하라고 명령한다. 구약의 가르침과 연결하여, 이웃을 사랑해야 한다는 명령을 하나님을 사랑하라는 명령 다음으로 강조한다.
37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Ⅰ. 개요
중세 이래 카톨릭 교회의 세력이 정치적 사회적 이해와 밀접하게 얽혀 있었다는 점, 또 신교(新敎)도 처음에는 각 영역의 정치권력에 영합하는 방향을 취하였던 점 등등이 종교적 개인주의에 기초한 관용(寬容)이라는 이념의 실현을 불가능하게 하였기 때문에 종교문제가 정치문제로 전환하
Ⅰ. 서론
종교란 인간이 자기자신의 본질에 대해서 관계하는 것이다. 여기에 종교의 진실성과 도덕적 치유력이 있다. 그러나 인간은 종교 안에서 자기자신의 본질로 관계하는 것 아니라 자기와는 대립된 다른 존재자로서의 자기의 본질에 대해서 관계한다. 여기에 종교의 비진실성, 종교의 한계, 이
Ⅰ. 성 아우구스티누스(성 어거스틴)의 특징
1. 실존주의적 해석이 농후하다
예를 들면, 초기 작품에서
1) 독백록(soliloquia) 2권7장
“나는 하나님과 영혼에 대해 알고자 한다. 그 이외에는 알고 싶지 않다.”
내가 어떻게 이 불안을 극복할 수 있겠는가? 하나님 당신은 나를 당신을 향해 살도록 하셨기
요한 일이며, 하나님의 일을 한다고 보았다
b. 학교
일차적으로 가정에서 교육을 담당할 수 없을 때에는 그 과제를 국가가 대신해 맡아주어야 한다고 보았다. 매일 새로 태어나는 어린이들이 교육 없이 그냥 방치되면 불행해지기 때문에 국가는 기관과 시설을 갖추어 이들의 교육을 담당해야 하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