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키는 가운데 사실성을 구현하는 ‘전신론적 사실론’과 종래의 관념적이고 정형적인 창작태도에서 홀연히 벗어나 대상의 참 모습을 박진감 있게 그려내는 ‘사진론적 사실론’으로 대별된다.
3. 전신론이란?
전신론이란 본래 대상에 대한 사실적 묘사보다도 천기 또는 형사를 뛰어넘는
2) 연출사진의 등장
1970년대 후반부터 80년대 초에 걸쳐 이른바 ‘뉴 웨이브’라 불리는 새로운 경향의 사진이 태동되었다. 동일한 맥락에서 1980년대 미술계 역시 기존 미술의 성향과는 판이한 작업과 개념들이 고개를 들기 시작한 때였다. 이른바 언더그라운드 미술운동이 일어나던 시기였다. 뉴 웨이
Ⅰ. 서론
사진은 그리스어에서 유래한 포토그래피이다. 사진이 발명되기 이전에도 이미 빛을 평면에 투영하려는 시도는 이루어지고 있었다. 16세기경 화가들은 보다 사실적인 그림을 그리기 위해 카메라 옵스큘라(Camera Obscura)라는 장치를 이용했다. 라틴어로 어두운 방이라는 뜻의 카메라 옵스큐라는
1. 현대적 의미의 신화와 이데올로기, 그리고 영상의 이데올로기 효과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그 의미와 활용에 대한 구체적 사례 두 가지를 제시하여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반드시 교재에서 언급되지 않은 사례를 들 것) (25점)
1) 현대적 의미의 신화
일반적으로“신화”라는 용어는 믿
Ⅰ. 서론
낸 골딘(Nan Goldin, 1953~ )은 미국의 다큐멘터리 사진작가다. 낸 골딘의 사진 작품은 상당히 대조적인 느낌을 준다. 같은 사진이라도 여러 뉘앙스가 담겨있어, 다양한 감정들이 묻어난다. 이 복잡다단한 모습이 인간이라는 존재의 가장 큰 특징이라는 얘기다. 낸 골딘의 사진은 매우 즉흥적이고
서론
바르트의 어머니 앙리에트 바르트는 1977년 10월 25일에 죽었다. 일생 동안 같이 살아왔던 어머니의 부재가 바르트에게 미친 영향은, 어머니가 사망했을 때부터 3년 뒤 그가 때 아닌 죽음을 맞이할 때까지 쓰인 거의 모든 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그중에서도 ‘카메라 루시다’는 직접적으로 어머
타인의 고통
작가인 수잔 손택 수잔 손택, 1933년 뉴욕 출생, 에세이 작가이자 뛰어난 소설가이며 예술 평론가
의《타인의 고통》은《사진에 관해서》(1977)과 이어지는 저서로 이 책의 처음 소개 글에는《사진에 관해서》가 사진 이미지를 분석하면서 사람들이 현대성이라는 상황을 이해하는 방식에
Ⅰ. 서론
산수화에는 `한`의 사상에 뿌리내린 한국인의 진리관이 깃들어 있다. 고래로 한인들은 사물의 진리를 판단함에 있어 그 근본 중심을 부이성에 둔다. 이것은 한국인의 대물관에서 오는 시방식의 특성이다. 우리가 보는 산수는 주관 쪽에서 객관적 대상을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내가 자연의 일
사진 예술 개론 용례로 제시한 사진의 도판을 우리나라의 젊은 작가들의 사진으로 교체하는 등 96년 개정판에 이어 4년 만에 재개정한 것이다. 사진 이론 정립과 함께 작품 제작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구성한 것이 사진예술개론의 저작 동기라고 한다.
처음에 책 소개를 봤을 때 사진에 대한 실용
-포토저널리즘이란
저널리즘에서 사진은 사건의 재현을 우리에게 가장 밀접하게 가져다 주는 설명이다. 단지 글로만 이루어진 저널리즘에서 글은 어떤 사람이 겪었던 경험을 독자에게 재현시키는데 상당한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시각언어는 이야기에 대한 시각적인 재현이다. 우리의 눈은 다른 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