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강(三綱)과 오륜(五倫)으로서 삼강오륜의 윤리질서는 조선시대 사회전반을 통하여 상당히 지배적인 규범으로 작용하였다. 삼강오륜은 이와 같은 여러 범주의 행위규범역할규범 중에서 기본적인 것을 집약해 놓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삼강의 규범체계는 대체로 수직적 질서를 지향하는데 비하여 오
정확하게 언급하셨다.
이러한 혼돈의 시대적인 상황을 극복하고, 수도인에게 정신적인 구심점 역할을 하며, 올바른 가치관을 제시해줄 수 있는 것이 삼강오륜이다. 삼강오륜에 언급되어 있는 내용을 좀 더 살펴보고 수도인이 삼강오륜을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에 대해 같이 생각해보기로 하자.
Ⅰ. 개요
아침에 눈 떠서 밤에 잠들기 전까지 우리들의 하루의 삶은, 그 자체가 대인관계의 연속이다. 가족과의 관계, 현장.사무실 등 직장에서의 관계, 또 노동조합 활동을 하는 간부들 간의 관계 등 우리는 다양한 관계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그리고 그 관계가 원활하지 않을 때 우리는 매우 피곤하
정신 [ 精神, mind ]
넓은 뜻으로는 마음이나 혼(魂)과 같이 쓰인다. 철학에서는 대개 진리인식 ·도덕 ·예술에 관한 고차원의 심적 능력, 이성(理性)을 가리킨다. 정신 ·마음이라는 우리말의 구별은 흔히 영어의 ‘spirit’와 ‘mind’, 독일어의 ‘Geist’와 ‘Seele’, 프랑스어의 ‘esprit’와 ‘me’이라는
1.1. 들어가기
현대를 사는 사람들의 윤리의 문제는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Was sollen wir tun)?"이다. 반면에 기독교 윤리란 기독교적 신앙 삶에 초점을 두어야 하고 기독교인으로서 어떠한 삶의 문제에 직면했을 때에 바르게 행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판단하는 기준이 되기도 한다.
본고에서는 자칫
삼강오륜 ( 三綱五倫 )
유교에서 인이 내용이라면 예는 외부의 윤곽이나 형식이 되는 셈이다. 이렇게 유교에서 추구하는 두 가지 덕목 중 ‘인’의 구체적 모습은 삼강오륜에 집결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리고 이런 삼강오륜은 현재사회를 살아 나가는 사람들에게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용도와 스토리를 듣는 중 각각의 건물들이 인간 사이의 역할과 윤리적 의무를 중시하는 사회상인 삼강오륜과 비슷함을 느껴 오륜의 부자유친(父子有親), 군신유의(君臣有義), 부부유별(夫婦有別), 장유유서(長幼有序), 붕우유신(朋友有信)이 중 장유유서와 부자유친과 관련된 건물들을 소개할 것이다.
II. 공자의 생애
유교와 관련하여 그 효시인 공자에 관해서는 사마천의 「사기」에서 잘 나타내고 있는데, “공자는 노(魯) 나라의 창평향(昌平鄉) 추읍(陬邑)에서 태어났고. 그의 어머니가 니구(尼丘) 언덕에서 기도를 하고 그 기도의 응답으로 노나라 양공(襄公) 22년(기원전 551년)에 공자를
2. 유교의 본질
우리가 유교와 대화의 길을 모색하기 위해서는 유교의 본질과 가치관 또는 수많은 시간들 속에서 동양인의 정신적 지주로 군림을 할수 있었던 이유를 알기 위해서는 유교의 본질을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중국인들은" Confucianism "이나 공교(孔敎)라는 말 보다는 학파나 학자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