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단층론
① 자연적상태 : 인간성의 가장 낮은 단계. 거칠긴 하나 선한 충동 내포
② 사회적상태 : 이기심으로 자극된 폭력적 행위를 법으로 규제하는 상태.
협약/법에 의해 이루어지는 사회적 행위는 최대다수의 최대행복을 위한 것일지라도 그것만으론 인간내면의 욕구까지 충족시켜 주는 도덕적
2. 실체ousia
우선 주어에 해당하는 실체는 희랍어 ‘ousia’의 번역어로서 “참으로 존재한다고 할 만한 것”을 뜻한다. 이것은 다른 것에 의해 서술될 수는 있어도 다른 것을 서술할 수는 없는 것이다. 곧 주어의 역할을 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이oo은 172cm이다.’라는 것은 가능해도 ‘172cm는 이oo
1. 서론
일반대중의 괴로움과 어려움을 자신의 것으로 여기고 그들과 괴로움과 어려움을 같이 나누었던 18세기 스위스의 교육사상가, 교육이론가, 교육실천가, 교육개혁가였던 '근대교육의 아버지' 페스탈로치가 내린 결론은 교육이었다. 지배계급의 교육에서 피지배계급의 교육으로, 지식 중심의
Ⅰ. 근대후기 계발주의교육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교육철학)
1. 삼육론(三育論)
교육이란 학문을 하는 것도 아니요, 특정 교리를 익히는 것도 아니요, 특정 기술을 익히는 것도 아니다. 그러면 무엇인가. 머리․가슴․몸을 고루 도야하여 하나의 인격으로 키워 내는 것이다. 이것이 페스탈로
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
1. 페스탈로찌의 생애
요한 하인리히 페스탈로찌는 스위스의 쮜리히에 있는 호반에서 요한 바프티스트와 수잔나 사이에서 1745년에 태어났다. 그의 나이 9세때에 그의 부친이 세상을 떠나고, 페스탈로찌는 어린 시절, 종교적 감성과 따뜻한 마음의 소유자인 어머니 수잔나로
2. 교육사상
(1) 사상적 배경
페스탈로치의 교육이론은 그의 교육실천과 생활과정에 의해 발전된 것이다. 그는 여러 가지 직업에 종사하는 동안 수많은 교육적 경험을 축적해 갔다. 그는 노이호프에서 농장을 경영했으며 스탄쯔에서는 고아원을 운영하며 빈민교육을 시작했다. 부르크도르프에서는
사랑의 교육 실천가 페스탈로치
오늘날 우리의 교육은 지식과 기능을 위주로 한 교육이었으며, 과학 문명의 발달은 인간을 비인간화시키고 또한 비인간적인 사회는 교육의 비인간화를 초래하였다. 이러한 점에서 우리에게 가장 절실히 요구되는 교육은 바고 인간성 확립을 위한 교육이다. 일찍이 페
1. 페스탈로치의 삶과 교육철학
인류의 교사로서 한평생을 받쳤던 페스탈로치, 그는 1746년 스위스의 취리히에서 태어나, 인생의 긴 여정을 시작하게 된다. 페스탈로치가 살았던 18세기 중엽의 취리히는 유럽 문화의 중심지로서 보수적인 전통과 진취적인 낭만이 서로 교차되는 활기찬 고장이었다. 페
Ⅰ. 들어가는 말
왜 교인들은 가정과 사회와 교회에서 능력 있는 크리스챤으로서 온전한 성화의 삶을 살아가지 못하는 것일까? 그리고 왜 어떤 교인들은 목사와 다른 성도와 교회에 상처를 주고 교회를 시끄럽게 하고 분열시키는 것일까? 이런 것이 교인의 한 사람으로서 그리고 목회자의 한 사람
1) 육상경기
~육상경기를 크게 나누면 트랙과 필드의 두 종류로서 주기 도기 (달려 높이 뛰기, 장대 높이 뛰기, 달려 높이 뛰기)와 투기(헴머 던지기, 창던지기, 원반던지기)등의 세 가지형으로 분류된다. 어느 종목이건 강한 체력과 내구력, 빠른 속도 관절의 유연성, 스타트 할 때의 순발력, 충실한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