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죽금보」 : 굿거리로 소개되어 있음.
- 타령장단 계통
요즘에는 계면, 양청, 우조 순으로 연주하며 ‘천년만세’라고 통칭하지만 계면은 약간 다른 형태의 곡이며 어디서 파생되었는지도 불분명한 곡이다.
<낙양춘>
1. 유래
- 송 대 구양춘이 지은 시를 가지고 음악화한 곡.
- 중국 宋나라에
<국악의 멋과 감상>
-국악곡의 분류:아악, 당악, 향악
-아악:
원래 뜻은 중국의 제례악을 의미하며, 1116년(고려 예종 11)에 한궁[ 수입된 대성아악을 가리킨다. 이 대성아악은 고려와 조선 초까지 궁정에서 행하는 원구,사직, 태묘, 선농, 선잠, 공자묘 등의 제사와 연향(국가적 규모의 큰 잔치)에 쓰였다.
<고전시가교육론>
-가사-
상사별곡
<相思別曲>
相思別曲
인간이별 만사중(萬事中)에 독수공방이 더욱 섧다
상사불견(相思不見) 이내 진정을 제 뉘라서 알리
맺힌 설움 이렁저렁이라 흐트러진 근심 다 후리쳐 던져두고
자나 깨나 깨나 자나 임을 못보니 가슴이 답답
어린 양자(樣子) 고운 소리 눈에 암암
Ⅰ. 개요
고전주의시대의 음악적 특징을 살펴보면, 형식이 중요시 된 시대이다. 즉 그것은 절대음악을 뜻하는데 말 그대로 음악 그 자체에 충실하는 것이다. 음악 이외의 사상은 표현하지 않을 뿐더러 그것을 묘사하지도 않는다. 구성된 음만이 그 자신의 표현 내용이나 표현 목적으로 된 음악을 말한
Ⅰ. 개요
기업·정부관계에 있어서 산업정책을 다룬 연구는 주로 기업에 대한 정부의 역할과 기업의 대응과 기능이 어떻게 변해왔는가를 다루고 있다. 이동기의 연구에서는 한국의 기업과 정부관계의 변천과정이 정리되었는데 이에 따르면 정부의 역할은 규칙제정자, 지원자, 규제자의 순으로 바뀌
Ⅰ. 서론
국악교육은 음악교과서에서 그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실정에도 불구하고 현장에서의 교육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음악교사의 국악에 대한 이해 부족과 현장에 있어야할 시청각 교재의 미비함으로 인하여 국악교육이 제대로 시행되고 있지 않는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점은 국악교사
가사(歌詞)
요점 정리
가사의 개념
고려말에서 조선초에 걸쳐 발생한 문학의 한 형식으로 4음보 율격의 장편연속체로 된 시가이다. '가사'(歌詞)라고도 표기했으나 지금은 '가사'(歌辭)로 표기한다.
가사의 기원에 관한 설
가사의 발생에 대해서는 크게 고려말 발생설과 조선초 발
1. 문학사 이해의 새로운 관점
1.1 한국문학통사
이 장에서는 책의 제목이기도 한 ‘한국문학통사’에 대한 풀이로 이야기를 시작한다. 흔히 문학사를 ‘국문학사’라고 말할 수 있지만, 저자는 유독 ‘한국문학사’라고 표현하기를 주장한다. 또한 그것들과 구별되는 독특한 그만의 문학사를 주창
1. 거문고의 의미와 기원 및 역사
현금이라고도 하며 가야금, 비파와 함께 우리나라 삼현중의 하나이다. 앞판은 오동나무로 뒷판은 밤나무로, 아쟁이나 대쟁과 같이 상자식으로 짜서 울림통을 만든다. 줄은 명주실을 꼬아 만들며 거문고를 무릎에 두고, 몸쪽으로부터 문현, 유현, 대현, 괘상청, 기괘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