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의식곡인 범패를 배경음악으로, 바라와 소리, 가무 등을 연극 곳곳에 삽입하여 환상적 분위기를 받침 한다.
또한 이윤택은 브레히트의 연극이 시대 제한적이라는 문제를 한국전쟁과 어머니란 소재를 통하여 보편적인 우리의 문제로 만들었고 판소리를 통하여 다양한 장면들을 삽화적으로 구
가면극을 이루고 있는 여러 요소들 중에서도 직접 언어로 전달되는 가면극의 대사 속에 삽입된 가요의 종류와 판소리를 살펴 볼 것이다. 삽입된 가요의 내용을 살펴보면서 이들이 가면극 대사 속에서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나아가서는 가면극 대사에 왜 가요가 삽입되었는지에 대해서 살펴볼 것이다.
삽입되었는데 발레가 포함된 5막 구성의프랑스 오페라를 "그랜드 오페라"라고 한다. 이런 종류의 대표작으로는 마이어베어의 『위그노 교도』, 구노의 『파우스트』 등이 있으며 롯시니의 최후의 걸작 『빌헬름 텔』 역시 이 양식으로 작곡되었다. 그랜드 오페라는 나중에 오페라 코미끄로 발전되었는
연극에 미친 영향
(1) 모방
아리스토텔레스는 시학에서 모방이라는 것을 다시 해석함으로써 연극긍정설을 내세웠다. 즉 인간은 갓난아기 때부터 모방본능이 있음과 동시에 모방된 것을 보고 기뻐하는 본성이 있다. 이와 같이 모방이라는 것은 인생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것이고 연극은 이 본성과 결부
삽입되기도 한다. 17세기 후반 이래 무대 앞에 홍예(虹霓)를 두어 배우와 관객을 분리시켰던 서구의 연극들과는 달리, 가부키에서는 배우들이 계속해서 관객들 사이로 들어가곤 한다. 무대에서 객석 끝까지 죽 이어진 2개의 하나미치[花道]가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관객은 3개의 무대로 둘러싸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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