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다. ”무엇을 위한 세계보편윤리인가?“란 질문에 대해, 한스 큉은 세계보편윤리를 경제와 관련하여 설명하면서, “인간은 항상 주체가 되어야 한다. 결코 객체가 되어서는 안된다”고 한 부분은 인간을 보편윤리의 중심 축으로 하고 모든 생명에 대한 외경과 책임을 함께 강조한 것으로 여겨진다.
생명이며, 그 생명도 존중 되어야한다. 또한 그 동물들도 고통을 느낀다. 그러기에 실험으로 인해 동물에게 함부로 해를 입혀서는 안된다. 하지만, 실험 중에는 동물로 하지 않을 수 없는 실험이 있어 피할 수 없다.
논지의 핵심
- 인간중심주의에 입각한 찬성의 논지
인간중심주의는 인간이 우
2.삶과 죽음의 윤리
[2017년 기출]
⦁안락사(Euthanasia) : ⓐ불치병으로 극심한 고통을 겪거나 치료해도 목숨을 유지할 수 없는 환자에게, ⓑ본인 또는 가족의 요구에 따라 인위적으로 의사가 개입하여, ⓒ생명을 단축하여 편안하게 죽음에 이르게 하는 의료적 행위. 3요건을 모두 충족해야 안락사.
⦁안
1.윤리학의 분류와 응용윤리학
응용윤리학
[2017년 수능] 응용윤리학은 이론 중심 윤리학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도덕적 문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윤리학.
오늘날 과학 기술의 급격한 발달은 기존의 이론 중심 윤리학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도덕적 문제 상황들을 초래하였고, 그 결과
중심적 견해야 말로 사물들의 도식적 체계 속에서
인간의 지위를 고려할 때, 그리고 인간의 행동과 그 행동을
평가하는 데 근거가 되는 지침을 구할 때 택할 수 있는
유일하고도 적절한 견해가 될 것이다.”
인간중심주의자는 말한다.
자연은 인간의 목적을 위한 수단적 가치만 지닌다.
자연은 어
주의
-의무론,
그리고 현대의 대표적인 윤리이론인
-정의론
-생명중심주의
를 토대로 과학의 문제를 고찰하고자 한다.
엘리자베스 블랙번
(Elizabeth Helen Blackburn)
-미국 캘리포니아주립대 샌프란시스코
(University of California, San Francisco)
생물학 및 생리학 교수로 재직
-분자생물학자
-19
(4) 비현존성 논증 : 미래 세대의 권리 소유에 대한 네 번째 반론은 ‘비현존성 논증’ (the nonactuality argument)를 통해 전개된다. 이 논증은 미래 사람들이 현 단계에서 존재하고 있지 않은 이상, 그들이 현재 권리를 가지고 있다고 이야기하는 것은 넌센스라는 것이다. 오직 현존하는 실체만이 권리를 가지
Ⅰ. 원불교 삼동윤리의 선포
삼동윤리(三同倫理)는 정산종사가 열반하기 1년 전인 원기 46년 4월 26일 원불교 개교 경축절에 발표한 법문으로 그 원리와 강령에 대하여 “삼동윤리는 곧 앞으로 세계인류가 크게 화합할 세가지 대동(大同)의 관계를 밝힌 원리니, 장차 우리 인류가 모든 편견과 편착의 울
제 1 장 서론
1. 연구제기 및 연구목적
최근 들어 지구는 예전보다 훨씬 강력하고 광범위한 환경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인류가 진보를 거듭해 갈수록 우리 삶의 바탕이 되는 지구는 몸살을 앓고 있다는 사실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그 중 전 세계적인 환경문제로 관심을 받고 있는 환경문제 중
제 1 장 서론
1. 연구제기 및 연구목적
최근 들어 지구는 예전보다 훨씬 강력하고 광범위한 환경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인류가 진보를 거듭해 갈수록 우리 삶의 바탕이 되는 지구는 몸살을 앓고 있다는 사실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그 중 전 세계적인 환경문제로 관심을 받고 있는 환경문제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