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연 위대한 여성 미술가는 존재하는가' 하는 질문은 미술 비평가인 린다 노클린을 시발점으로 하여 제기되어 왔다. 실제로 미술을 공부하는 학생이나 미술을 모르는 사람들조차도 미술가는 모두 남성이며 미술은 남성만의 것으로 간주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문헌이 비교적 희박하다고 보여지는 20
4. 르네상스 시대 - 황금비의 아름다움
르네상스에 들어서면서도 누드는 여전히 기독교 교리에 따라 금기의 영역이었으나, 중세시대와는 다른 양상들을 보이기 시작했다. 사람들의 누드에 대한 생각도 점차 변화되었고, 화가들도 중세와는 다른 누드작품들을 완성시키기 시작하였다.
이 시대에는 누
Michelangelo da Caravaggio,
c.1596, Oil on canvas, 95 x 85 cm
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
Stanley Spencer, ,
1937, Oil on canvas, Fitzwilliam museum, Cambridge
Sandra Fischer, , 1989,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월하연인(月下戀人)
단원의 ‘월하연인(月下戀人)’을 보자. 달 밝은 밤에 두 남녀가 사랑을 나누고
있다. 돗자리를 깔고 방사(房事)가 아닌 야외 정사를 치르고있지만 조금도 어색하지 않다.
이 그림은 춘화라기보다는 운치 있는 한 폭의 산수화 같다.실제 손으로 벌거벗은 두 남녀를가리고 보면
아
미술계 상황에 도전하고자 하였음, 따라서 미술에서 남성의 언어를 대체할 대안적 요소들이 부각되기 시작.
엘렌 식수의 ‘신체 쓰기’(writing the body)의 개념을 바탕으로 여성성을 재정의. 이를 바탕으로 여성 작가들이 가부장적 문맥 안에서 타자의 영역으로 제외되어 온 여성 섹슈얼리티의 존재를
미술의 부재 현상을 여성에게 불평등하게 주어진 예술 외적인 여건과 결부시켜 남성본위, 천재중심, 형식위주의 서양미술사에 대해 최초로 공격하고 있다. 이와 같이 이 글은 성차별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함께 미술에서의 여성문제가 대두되게 하였으며 여성의 창작활동을 촉진하게 하는 새로운 풍토
미술의 등장과 1,2세대 페미니즘 미술가들의 활동을 살펴보고 그들이 미술사에 새롭게 일군 지평과 방향, 한계점에 대해 생각해 볼 것이다. 그리하여 페미니즘의 이상을 수렴하고 한계를 넘어서는 미술의 방향은 어떤 것인지에 관해 고찰해 볼 것이다.
우리의 논의가 서양에서 등장하고 전개된 페미
미술의 부재 현상을 여성에게 불평등하게 주어진 예술외적 여건과 결부시켜 남성본위. 천재중심, 형식위주의 서양미술사에 대해 최초로 공격하고 있다. 이와 같이 이 글은 성차별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함께 미술에서의 여성문제가 대두되게 하였으며 여성의 창작활동을 촉진하게 하는 새로운 풍토를
미술> 기본색의 하나. 먼셀 표색계에서는 5P 3/10에 해당
1.2 어원과 종류
? 어원 : purple의 어원은 그리스어의 porphyra와 라틴어의 purpure인데 이는 지중해에 서식하는 소라의 이름.
? 종류: lavender ~ medium slate blue
2. 보라색의 상징과 의미
2.1 보라색의 상징
? 상징
왕족, 신비감, 화려함, 천박하지 않은
1. 페미니즘 미술이란?
페미니즘의 근원은 계몽사상과 자유사상에 의해 싹트기 시작했지만 그것이 문학, 예술, 종교, 대중매체 등 본격적인 문화 운동에 전개된 것은 1960년대 말 반핵운동, 녹색운동, 인종운동, 히피와 같은 반항문화의 출현과 함께 대두되었다.
여성의 성적 불평등을 극복하고 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