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태양의 서커스
태양의서커스단의 미션
전세계 사람들에게 상상력을 불어 일으키고, 감성을 자극하고, 감동을 이끌어내는 것이다.
태양의서커스단
태양의서커스는 1984년, 캐나다 퀘백의 어느 작은 마을에서 12명의 아티스트가 모여 길거리 공연으로 시작한 태양의서커스는 40여 개국 출신, 12
태양의 서커스단의 과거와 현재
과거
1984년 캐나다 퀘벡의 작은 마을에서 12명의 아티스트가 길거리 공연으로 시작
현재
40여 개국 출신, 1,200명 정도의 단원들을 포함해 직원 5,000명에 이르는 세계 최대 규모의 글로벌 회사로 성장
태양의 서커스단의 기원 기라르 베르떼
그의 과거
아코디언
규칙, 현실적 한계를 거부하고 그것을 새롭게 조명한 데에 그 비결이 있다.
이것은 가치곡선이라고 해서 기 라리베르테가 추구했던 차별화와 저비용과 연관이 된다.
먼저 기존 서커스단의 가치곡선을 보자. 스타광대와 동물공연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난다. 기존 서커스단이 서로 경쟁사보다 '
2) 통춘 서커스의 프로그램 부실과 무대장치 부족
(출처:퀴담)
화려한 TV 쇼와 뮤지컬 등에 익숙해진 관객들에게 어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부족하다. 1970년대에 TV가 보편화되면서 저녁 시간대에 공연을 하는 서커스 대신 TV를 시청하는 사람이 늘게 되었다. 따라서 1960~70년대 서커스에서
서커스들과 차별화하는 전략을 추구 시각만이 아니라 청각으로도 관객에게 서커스의 환상을 강화시키는 데 큰 몫을 담당하고 있는 것!
서커스라는 브랜드 인식을 주고 대형천막극장 안으로 입장하는 순간 현실과는 다른 하나의 가상 세계라는 이미지를 부여함
브로드웨이 뮤지컬의 경우 라이센스
서커스들과 차별화하는 전략을 추구 시각만이 아니라 청각으로도 관객에게 서커스의 환상을 강화시키는 데 큰 몫을 담당하고 있는 것!
서커스라는 브랜드 인식을 주고 대형천막극장 안으로 입장하는 순간 현실과는 다른 하나의 가상 세계라는 이미지를 부여함
브로드웨이 뮤지컬의 경우 라이센스
INTRODUCE
서커스의 재창조
고전적 서커스를 해체하고 재구성하여 서커스 혹은 아트 서커스라 지칭되는
새로운 공연 형태를 창조한 세계적 엔터테인먼트 기업
창립 / 창립자 :: 1983년 캐나다 퀘벡 / 기랄리베르트
매출 :: 2010년 기준 8억 5000만 달러 (약 9,500억원)
규모 :
최근상황
현재 국내의 유일한 서커스단
2003년 태풍 ‘매미’로 공연장비 모두 유실
금융 위기 및 신종 인플루엔자로 인해 계획된 공연 취소
빚 3~4억과 3개월 체불 임금으로 운영 자체가 어려운 실정
(단원들 임금 미지급)
단원의 70%는 중국 곡예사들로 구성
2009년 11월 15일 청량리 공연을
2. 동춘 서커스의 패망 원인 분석
1) 컨텐츠의 부족 - 전통의 고수라는 명목 하에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기존 서커스 틀만을 가지고 공연을 해서 신선함이나 서커스만의 묘미가 퇴색됨. 해외의 타 서커스단 같은 경우 기존 형식을 벗어나 새로운 공연기술과의 연계로 발전함.
2) 다양한 경
서커스도 연극도 뮤지컬도 아닌 새로운 블루오션 공간을 창조
새로운 장르 창출(컨버젼스)이 블루오션일 수 있다.
새로운 사업에는 그에 걸 맞는 적합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해야 한다.
현재의 성공에 안주하지 않는 열정적인 변화는 우위를 지키는 데 필수다.
콘텐츠적 안목과 비즈니스적 안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