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산회상
본 명칭은 영산회상 불보살이라는 성악곡이었으나, 오늘날에는 가사가 없어지고 기악곡으로 변하였다.
섣달그믐날 궁중에서는 처용무를 두 번 추는데 두 번째 춤과 함께 영산회상이 연주되고 사람들은 그에 맞춰서 영산회상 불보살 이라는 노래를 하였다고 한다.
‘한국음악의 특징이
Ⅰ. 개요
첫째, 중요 무형문화재로 지정된 굿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때에 관심이 높다는 것은 무형문화재로 지정된 굿이 그 지역의 대표적인 굿처럼 여겨져서 그 굿이 상당한 세력권을 형성한다는 의미이다. 대표적인 예가 충남 태안군 황도리에서 거행되는 봉기풍어제이다. 1983년 김금화
Ⅰ. 산조의 발달과 흐름
산조는 조선 후기 사회변혁기에 생성된 음악으로써 음악을 만들고 즐겼던 계층, 즉 민중의 사회의식을 강하게 반영하고 있다. 산조가 반영하고 있는 의식은 새로운 세계로의 지향성, 개방성, 역동성으로 요약된다. 산조는 `진양―중모리―자진모리`, 즉 `느린 속도―보통 속도
Ⅰ. 정악과 민속악
정악과 민속악 중에 우리가 접할 수 있는 것을 간단하게 소개하겠다.
1. 정악
#풍류음악 -- 영산회상, 여민락, 수연장지곡, 송구여지곡, 천년만세 등
#고취악 -- 대취타, 취타, 길군악 등
#제례악 -- 종묘제례악, 문묘제례악
#정가 -- 가곡, 가사, 시조 등
1) 도드리(환입:還入)
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