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산회상
본 명칭은 영산회상 불보살이라는 성악곡이었으나, 오늘날에는 가사가 없어지고 기악곡으로 변하였다.
섣달그믐날 궁중에서는 처용무를 두 번 추는데 두 번째 춤과 함께 영산회상이 연주되고 사람들은 그에 맞춰서 영산회상 불보살 이라는 노래를 하였다고 한다.
‘한국음악의 특징이
Ⅰ. 개요
첫째, 중요 무형문화재로 지정된 굿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때에 관심이 높다는 것은 무형문화재로 지정된 굿이 그 지역의 대표적인 굿처럼 여겨져서 그 굿이 상당한 세력권을 형성한다는 의미이다. 대표적인 예가 충남 태안군 황도리에서 거행되는 봉기풍어제이다. 1983년 김금화
Ⅰ. 산조의 발달과 흐름
산조는 조선 후기 사회변혁기에 생성된 음악으로써 음악을 만들고 즐겼던 계층, 즉 민중의 사회의식을 강하게 반영하고 있다. 산조가 반영하고 있는 의식은 새로운 세계로의 지향성, 개방성, 역동성으로 요약된다. 산조는 `진양―중모리―자진모리`, 즉 `느린 속도―보통 속도
Ⅰ. 정악과 민속악
정악과 민속악 중에 우리가 접할 수 있는 것을 간단하게 소개하겠다.
1. 정악
#풍류음악 -- 영산회상, 여민락, 수연장지곡, 송구여지곡, 천년만세 등
#고취악 -- 대취타, 취타, 길군악 등
#제례악 -- 종묘제례악, 문묘제례악
#정가 -- 가곡, 가사, 시조 등
1) 도드리(환입:還入)
도
- 국악이란? -
한국 음악의 준말. 한국 음악이란 우리 나라 고유의 음악으로 거문고, 가야금, 피리, 장구, 북 등을 다루어서 이루어지는 고전 음악을 가리키는 말이다. 이에는 아악(雅樂), 범패(梵唄:석가여래의 공덕을 기리는 노래), 무악(무속 음악 : 무당이 굿을 할 때 하는 음악), 산조(散調),판소리,
근현대 음악
갑오경장(1894년 고종31년)이후~현재의 시기음악
1910년부터 1945년까지의 역사는 우리 민족의 수난기로서 국권은 피탈되고 제 27대 순종이 즉위 3년만에 퇴위를 강요당해야 했으며 궁중은 폐쇄되고 백성은 식민지의 굴욕과 수난을 강요당했다. 일제(日帝)가 넘보지 못할 만큼 부국강병(富
Ⅰ. 공연을 감상하기 전에...
토요일 오후... 약속이 없다면, 텔레비전 앞에서 재방송되는 드라마를 보기 위해 이리저리 채널을 돌려가며 잔뜩 게으름을 피우고 있을 때이다. 그러나 오늘 영화를 보는 것 외에 진정한 문화 공연을 보기 위해 한걸음에 달려온 국립국악원 앞에서 가슴이 마구 두근거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