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연암 박지원의 생애
북학파의 거성인 연암 박지원(1737-1805)을 새삼 소개해야 할 필요가 있을까? 그는 일찍이 우암 송시열 일계의 고루한 학자들이 존명사상에 얽혀서 아무런 실천이 없는 유명무실한 북벌책을 부르짖음에 반하여 북학론을 주장하였다. 그는 또 중국의 산천, 풍토와 문물, 제도에 대
중국인은 한마디로 대륙적이다. 사고방식과 행동양식이 우리와는 사뭇 다른 점이 많다. 여유만만하고 스케일이 큰 특징이 있는가 하면, 상대방을 의심하고 여간해서는 속마음을 내비치지 않는다. 또 의외로 축소지향적인 측면도 엿보인다, 과연 중국인은 누구인가? 중국사람을 두고 흔히들 '만만디(慢
2) 인간관
(1) 자유에 근거한 주체적 인간
도산은 자유로운 개인을 강조한다. “자유가 없으면 그 사람은 죽은 사람과 같다.” 안창호, “불쌍한 우리 한인은 희락이 없오.” 도산기념사업회(編),『安島山全書 中 : 言論?資料 篇』(서울: 汎洋社 出版部, 1990), p.78
는 말은 인간의 본질을 명확하게 설파
Ⅰ. 서론
오늘 날 현대사회는 물질중시에 따른 도덕의식 약화와 인간성 상실로 인한 이기주의 팽배, 심성의 황폐화로 인간 삶의 위기를 초래하고 있으며, 교육현장에서도 학교 폭력 및 청소년 자살의 증가로 인성교육 부재에 따른 문제의심각성이 나타나고 있다. 성과중시의 치열한 경쟁사회 속에서
사상과 모든 생애와 마찬가지로 고행에 가까운 노력으로 이루어진 것이기 때문이다. 반 고흐는 정신질환자의 광기로 훌륭한 작품들을 쏟아낸 것이 아니다. 그는 결코 타고난 천재가 아니었다. 화가로서의 그를 만들어낸 것은 성실함과 끈기, 그림에 대한 열정이었고, 이것은 그가 예술가로서 입문할 때
사상가였다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이황의 교육사상은 성리학적 교육철학 체계에서 크게 벗어나기 않으면서 그것을 더욱 정교화하고 심화시킨 결과인 것이다.
※ 조선 성리학의 두 가지 입장
학파
지역
특징
선구자
대표자
후계자
주리파
(도덕적원리)
영남학파
도덕주의, 정신주
아니다. 남을 먼저 앞세우고 자신은 소리 없이 남을 도울 수 있는 자는 진정 훌륭한 자이다. 동양 사상에서는 중용을 강조하고 있다. 특히, 과거의 우리 풍습은 자신을 자랑하거나 가족을 자랑하면 어딘가 부족한 사람으로 여겼다. 이는 겸손을 미덕으로 생각했던 동양사상에 뿌리를 두고 있는 것이다.
Ⅰ. 서양윤리사상의 의의
윤리적 존재로서 인간의 본질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인간이 추구해야 할 올바르고 절대적인 가치가 무엇이고, 어떻게 하면 그것을 실현할 수 있는가에 대해 진지하게 탐구하고 성실하게 실천했던 자세를 배워야 한다.
보편적인 윤리적 삶을 지향했던 서양의 윤리 사상을
1. 서언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성리학자인 퇴계 이황의 교육사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성리학과 그것이 담고 있는 교육철학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성리학적 교육철학의 특징은 인간과 자연․우주를 연관시켜 논의한다는 것이다. 성리학에서는 자연․우주의 움직임을 성실함 그 자체로 인식
성실론』・『아비달마집론』・『아비달마법온족론』 등이 있다.
불교의 근본이 되는 사상은 자비로『대지도론』에서 “자비시불도지근본”이라고 명시하고 있다. 자비는 불도의 근본으로, 자(maitrī)는 기쁨을 주고 비(karuna)는 고통을 없앤다는 의미이다.
≪ … 중 략 … ≫
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