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사점?
전통 문화의 존속, 오랜 세월을 거쳐 변화 발전, 명맥 유지
이러한 독특한 일본 전통의 대표적인 예가 일본의 3대 예술극인 노, 조루리, 가부키이다.
◈ 일본의 3대 예술극
노
가부키
조루리
◈ 중세 : 노, 교겐
노는 중세 가마쿠라 막부의 무사사회를 중심으로 한(한)의 세계
● 일본 예능의 전반적인 역사와 특징
일본문화 중에서 세계에 널리 알려져 있는 문화를 꼽자면 선불교, 노, 가부키, 하이쿠, 다도, 꽃꽂이, 우키요에, 마쓰리 등 수 없이 많다. 일본을 대표하는 이러한 문화는 일본의 풍토와 지리를 배경으로 그 형이 만들어지고 오랜 세월에 걸쳐 세련되게 다듬어져
노(能)’가 있는데, 일본 역사의 핵심인 무사들에 의하여 14세기 가마쿠라 시대에 발달하게 되었다.
이렇게 오래전부터 전통적으로 계승되어 각 나라를 대표하는 문화재가 있지만 타국에 비해 한국은 현실적으로 관리와 홍보, 계승 등이 부족한 상태이다. 정부의 관리 소홀도 있지만, 급속한 사회변
Ⅰ. 일본의 예능
1. 노
1) 무대
원래는 야외가 주 무대. 지금은 실내 공연장이 대부분이지만 소나무 등을 심어 야외무대의 분위기를 살리고 있다. 무대는 배우들의 연기가 이루어지는 혼부타이(本舞臺),악사들이 앉는 아토자(後座),코러스 담당자들이 앉는 지우타이자(地謠座) 그리고 통로인 하시
Ⅰ. 서론
노는 노의 대사인 요코쿠를 통한 문학적인 가치 이외에도 연기, 무용, 노래, 악기 등을 구사한 종합 무대 예술로서의 가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가부키는 조루리의 여러 가지 요소를 섭취하여 새로운 전개를 보여주었는데, 이 가부키는 색다른 풍채로 대담하게 풍속을 연출하는 춤이나 연기
노래로 엮어 낸 무용극은 시기에 적절한 볼거리로 등장하였다.
가부키의 시조는 이즈모(出雲) 지방 출신의 무녀(巫女)인 오쿠니라고 한다. 오쿠니는 1603년 이즈모
지방의 큰 신사(紳士)인 이즈모다이샤(出雲大社)의 중수를 위한 순회 모금을 위하여 각지에서 염불에 맞추어 춤을 추었는데, 이 춤은 원
▣ 주제 선정 이유 ▣
일본은 시대적 특성을 반영한 독특한 전통 연극 문화를 오랜 시간 보존하고,
지금까지도 대중적으로 향유하고 있다. 그 중에 대표적인 것이 가부키, 노, 분라쿠 이다.
한국인에게는 생소할 수 있는 가부키, 노 , 분라쿠는 공통적으로 일본을 대표하는 전통적 3대 연극이다. 하지
②연기와 연출
가부키에는 본래 연출가라고 하는 사람은 없다. 그러한 일을 하는 사람이 있다면 극단의 책임자나 가장 실력있는 주역 배우가 그 책임을 맡는다. 가부키의 연기에는 일정한 ‘약속’이 전승되고 있다. 이 약속을 가부키에서는 ‘가타(型)’라고 한다. ‘가타’라는 것은 ‘가타이(かた
노의 의미
노가쿠라고도 하는 노는 일본 전통 가면무극의 한 장르로서 가마쿠라 시대에 성립되어 오랫동안 전승되어 왔다. 노는 전용극장인 노가쿠도에서, 노가쿠시라는 전문 배우들에 의해 공연된다. 노가쿠시는 기본적으로 가면을 쓰고 연기하는 데 느린 음악에 맞추어 유현하게 연기하는데 노의
Ⅰ. 서론
오늘날과 같은 공연 양식의 노가 성립된 시기는 무로마치 시대인 14세기이다. 아 시기는 무로마치 막부 제 3대 쇼군인 아시카가 요시미츠의 집정기때 후원을 많이 받았다.
○ 간아미(1333~1384)와 그의 아들 제아미(1363~1443)
노를 세련되게 하고 양식화 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두 사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