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타이너의 생애, 유아교육, 현대교육에서 슈타이너 교육사상의 시사점
1. 슈타이너의 생애
루돌프 슈타이너(1861.2.27 ~ 1925.3.30)는 1861년 오스트리아와 헝가리의 경계지역인 크랄예백(kraljevec)에서 오스트리아 철도 공무원의 아들로 태어났다. 반년 후 아버지가 비인 근처의 포트샤흐(pottschach)로 전근
우리나라는 전 세계적으로 가정 교육열이 높다고 한다. 유태인들도 한국의 교육열에 혀를 내밀정도로 대단한 교육열을 자랑하고 있다. 그래서 `교육`이라는 주제에 한국은 민감하여 우리나라 모든 사람을 흥분시키고, 그리고 때로는 좌절시키는 주제이기도 하다. 슈타이너에 의하면 교육은 무엇보다도
슈타이너와 발도르프 교육의 관점에서 보면,
이가 흡수한 감각 인상들이 나중에 아이가 커서 건강하고 튼튼한 몸을 갖게
되는가 아니면 허약하고 만성적인 질병을 갖게 되는가의 차이가 생길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이 시기에 어떠한 환경에서 어떻게 교육을 받았는가가
이의 평생을 좌우하게
Ⅰ. 서론
슈타이너에게 있어 교육의 최고의 성과는 어린이의 영혼과 신체가 조화된 결합체의 실현인 것이며, 교육의 과제는 한마디로 우주와 인간과의 일체감을 얻게 만드는 것이다. 이와 같이 그가 인간 한 사람 한 사람의 활동을 각각 커다란 우주적인 움직임으로 파악하고 있는 점, 그리고 개인의
Ⅰ. 서론
루돌프 슈타이너(Rudolf Steiner, 1861-1925)는, 인간교육에 있어 「전체의 교육행위는 교육예술로까지 승화시켜야만 한다」고 생각하여, 교육예술(Erziehungskunst)를 주창한 오스트리아태생의 철학자이며 교육사상가이다. 그는「교육은 학문이 아닌 예술이며, 교사는 학문을 전달하는 노동자가 아닌
학생들은 살아남기 위해 체제가 요구하는 가치관을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 만약 대안이 있다면 대안을 선택할 것이다. 입시전쟁의 한국사회에서 역설적으로 대안교육이 각광받는 이유이다.
본 과제에서는 근래 재조명되고 있는 슈타이너의 교육사상에 대하여 논의해보는
기회를 갖고자 한다.
Ⅰ. 서론
슈타이너의 관련서적 354권중 인지학적 ‘인간 이미지’에 대하여 35개의 저서가 있다. 그의 연구는 인간의 지각적 정신능력을 사용하는 과학적 연구로서 교육, 치료교육, 의학 등에 새로운 접근을 가능케 하는 총체적 인간이미지이다. 그에 의하면 지각적 정신능력을 엄격하고 체계적인 ‘
슈타이너 박사에 의해 창시된 인지학에 그 기초를 삼고 있다. 이 인지학은 순수 자연과학-유물론의 세계관과 인간상에 보완/확장할 수 있도록 문제제기와 촉진을 원하는 것이지 그와의 경계를 긋고자 하는 것은 아니다.
발도르프 유치원과 발도르프 학교에서 행해지는 많은 교육방법들은 그 인정을
Ⅰ. 서론
대안교육의 일환으로 긍정적인 주목을 받으며 발도르프 학교는 성장을 거듭해가고 있다. 수년 전부터 우리나라 교육계에서도 슈타이너와 발도르프 교육에 관한 저술활동이나 연구가 시작되어, 이를 모델로 우리 실정에 맞는 새로운 교육방법에 접근하고자 하는 노력이 현재 진행 중이다.
Ⅰ. 개요
자유 발도르프 학교(freie Waldorfschule)는 개혁교육학자인 슈타이너(Rudolf Steiner, 1861-1925)의 독특한 인지학(Anthroposophie)적 인간이해에 기초하고 있다. 인지학적 인간학은 형태(Form)․삶(Leben)․의식(Bewuβtsein)이라는 이 삼체성(die Dreiheit)에 기초하고 있다. 이것들은 같은 육체․영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