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요즘 현대인들이 정신적 영역에서 방황할 때 고전은 우리에게 새로운 지침서 역할을 하고 있다. 동서양고전의이해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문화교양학과의 교양 교과목으로 현대인들에게 정신적인 길잡이 역할을 하는 철학도서라고 볼 수 있다. 대학의 교양교육을 수행하면서 한번은 읽어
Ⅰ.서론
문학은 시대와 역사, 사회적 환경의 산물이다. 이러한 문학의 성격으로 보아 한국의 역사와 더불어 공존해왔던 불교 사상이나 불교 정신이 한국문학 안에 표현된 것은 자연스럽고 당연한 일이다. 일찍이 불교는 한국문화의 형성과 발전과정에서 지대한 공헌을 해 왔는데 인간과 세계의 궁극적
3) 자살의 원인
자살을 하는 사람들의 근본 이유는 한두가지가 아니며 모두 밝혀진 것도 아니다. 자살은 유행을 타기도 하는데, 고통과 흥분이 극단에 이르면 많은 사람들이 자살하고, 이러한 자살은 보통 사회에서 통상적으로 일어나는 자살보다 그 속도가 빠르다. 이것이 자살의 유행이다.
그러나
sui(자기자신을)와 caedo(죽이다)의 두 낱말의 합성어:
어느 정도 자살의도를 가지고 그 동기를 인지하면서 자기 자신에게 가한 상해
심리학적 이론, 자아허약성 모델:
→ 스미스와 아이만에 의해 제시 : 자살자들의 경우 삶의 환상은 매우 제한적이고 비현실적이고 완고하여 이들은 오로지 한 가지
Ⅰ. 개요
신라 역시 기록에 전하는 교육기관은 존재하지 않지만, 민간 청년의 애국운동단체 성격을 띠고 있었던 화랑도가 존재하여 고구려의 태학처럼 인재 양성의 기능을 담당하였다. 화랑도의 기원은 알려지지 않으나 진흥왕 시대에 이르러 국가적으로 조직․훈련되기 시작해서, 신라가 삼국을
Ⅰ. 신라시대의 교육사상가 원효
원효의 일생은 화쟁의 방법에 의하여 自利를 구하고 대중교화를 통하여 利他를 행함으로써 석가 이후 상구보리 하화중생으로 대표되는 불타의 참 정신을 구현하는 것으로 일관되었다고 할 수 있다. 여기에서는 <<대승기신론소>><<대승기신론별기>>를 통하여 眞俗不二
무교(巫敎)
sui(자기자신을)와 caedo(죽이다)의 두 낱말의 합성어:
어느 정도 자살의도를 가지고 그 동기를 인지하면서 자기 자신에게 가한 상해
자살에 관한 기존 이론
생물학적 이론:
→ 프랑스의 에스퀴롤은 자살이 거듭 일어는 가족들을 관찰했다. 그는 가족 구성원들에게 자살로 이어질 수
우리나라에서 불교가 수용된 것은 고구려, 백제, 신라 삼국이 정립하고 있던 시대였다. 이 삼국이 불교를 수용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중요한 특징은 중국의 왕실로부터 삼국의 왕실로 불교가 전해져서 국가의 공인을 받게 되었다는 사실이다. 초기의 불교는 왕실을 중심으로 한 중앙귀족층의 것이었으
Ⅰ. 인도의 특징
인도의 특징은 흔히 `다양성 속의 통일성`이라고 표현된다. 지형과 기후 등은 별도로 하고라도, 사람들의 체격·언어·생활수준·교육정도와 복장이나 식사 등의 생활습관도 상당히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 차이는 대개 종교지방 및 카스트를 단위로 하여 나타나고 있다. 종교는 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