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영상을 보고 나서 어린 시절 흥미롭게 보았던 책이 떠올랐다. 아래로 아래로 (에른스트 얀들 글. 노르만 융에 그림.)라는 책인데 바닥에 난 구멍하나를 통해 아래로 더 아래로 내려가다 보니 지구반대편까지 가게 된 창의력 넘치는 책이다.
이 영상을 보고 나서 어린 시절 흥미롭게 보
해체시(解體詩)에 대한 고찰
1. 시대적 상황
1980년대 우리 시를 지배한 건 리얼리즘과 해체이다. 민중시나 해체시는 궁극적으로 노린 것은 현실 부정이고, 현실 파괴이고, 현실을 지배하는 기존 질서 파괴이다. 그러나, 방법은 다르다. 리얼리즘(민중시)이 형식을 지킨다면, 해체시는 형식을 파괴하는 것
Ⅰ. 개요
사회를 살아가는 구성원이기에 앞서 그것을 이끌어가는 한 주체로서 자신을 확고하게 자리매김한 인간이라면, 누구나 그가 처해있는 시대적 상황에 대해서 알고 싶어 할 것이고, 이러한 궁금증은 결국 그로 하여금 실존적인 고민들로 나아가게끔 이끌 것이다. 그리고 이것이 결국에 가서는
1960년대60년대 새로운 흐름
60년대=정치의 시대
창조적 충동에만 골몰하던 시인, 작가→ 점차 정치에 참가
EX>하인리히 뵐: 사회에 대한 불신을 테마로 하는 작품을 연이어 발표.
시 : 비참여적 서정시→ 저항적으로, 정치적이고, 편파적인 성격
신리얼리즘 운동 : 현실성을 더욱 발전.
삶 ,죽음,
Ⅰ. 독일문학의 분류
독일문학은 아동문학, 청소년문학, 성인문학으로 나누어진다. 청소년문학은 16C 이래 문학시장에 나타났고, 주로 소년(Jungen)을 위한 문학이었으나 18C 후반부터 계몽주의를 바탕으로 한 범애주의적 사상이 사회전반에 확산되면서 남녀구별이 뚜렷한 소녀문학과 소년문학으로 분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