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포던스와 운동학습을 통한 두 접근의 통합 방안을 모색하게 되었다. 논의의 전개는 ①간접지각과 직접지각의 개념을 간단히 설명하고 ②통합의 한계점을 살펴본 뒤 ③어포던스와 운동학습의 관계를 알아보고 ④어포던스를 통해 간접지각과 직접지각을 통합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순서로 진행
어포던스(affordance)-제공-의 집합체라고 할 수 있다.
모바일의 경우, 개인 휴대성과 이동성의 측면에서 제한된 인터페이스를 가짐.
‘단말기의 경량화, 소형화와 넓고 투명한 화면에 대한 욕구 사이의 갈등과 긴장’의 딜레마
범용 HCI는 문자사용자 인터페이스(Character User Interfa
어포던스는 또다시 결정론적 상호작용으로 회귀하게 되었다. 정치커뮤니케이션에서 초기조건을 잘못 설정하는 이유는 정치커뮤니케이터들은 대개 녹인된 원형에 따라 반응하기 때문이다. 이는 초기조건의 민감성을 잘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벌어지는 것이다. 뉴턴의 역학은 운동체가 두개인 경우
Ⅰ. 서론
우리 주변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소셜미디어는 카카오톡,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블로그 등을 들 수 있다. 현재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용할 만큼 소셜미디어는 우리 사회에서 없어서는 안 될 매체로 자리하고 있다. 소셜미디어의 유형과 종류는 매우 다양해 학자들마다
1주차.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의 정체와 범주
강좌에 나오는 영화, 애니메이션 등의 텍스트들은 전체를 다 볼 필요는 없지만 설명된 내용과 관련된 것들은 꼭 짚
어보고, 교안에 나오지 않더라도 최근 화제가 된 텍스트들과의 연관성도 생각해보기 바랍니다. 학습 목표
1. 콘텐츠와 스토리텔링의 상관
탐닉의 설계자들
(나도 모르게 빠져드는 직감/놀람/이야기의 기술)
다마키 신이치로 저 ㅣ 쌤앤파커스 출판사
참고문헌 1. 스토리텔링 ㅣ 이철한 저 ㅣ 마커스 출판사
‘위(WII)의 전도사’로 불리는 다마키 신이치로는 프로그래머로 닌텐도에 입사한 후 플래너로 전향, 전 세계에 1억 대가 팔린 ‘위’의
Ⅰ 서론
철학자 데카르트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라는 심오한 말을 남겼고 이는 오늘날에도 종종 회자되고 있다. 이 말은 모든 것을 불신하는 데카르트의 사상이 함축적으로 잘 나타나 있는 말이다. 즉 세상 어떠한 것도 보이는 것이 진짜 존재한다는 것이 아닐 수 있는데, 다만 그 생각
Ⅰ. 서론
스마트 미디어의 출현은 우리 사회를 지식정보사회에서 스마트 사회(Smart Society)로 변화 시키고 있다. 스마트 사회의 핵심요소는 스마트 IT이며, 스마트 IT 기술을 바탕으로 사람들이 일하는 방식, 생활양식, 여가활용 행태 등 사회문화 전반이 이전과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스마트미디
Ⅰ. 서론
우리는 타인에 대한 여러 가지 정보를 접하면서 그 사람에 대한 평가를 하게 된다. 이 때 가지고 있는 정보들을 활용하면서 모든 사람들이 일괄된 방향으로 정보들을 받아들이지는 않는다. 누군가는 타인의 취미를 그 사람의 유능성과 연결 짓기도 하고 누군가는 취미와 유능성을 철저히 구
Ⅰ. 서론
첫인상은 첫눈에 느껴지는 인상(印象)이며, 인상(impression)은 어떤 사람이나 사물에 대하여 총체적으로 마음속에 새겨지는 평가나 느낌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눈을 통해서 세상의 모든 것은 시작 한다, “당신은 첫인상을 만드는 한번의 기회가 있다”라는 격언을 남겼다. 즉, 첫인상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