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여류작가) 강경애
강경애는 타 여류작가와는 달리 수필적 기록 수준의 글이 아닌 일제의 가장 강력한 문학 운동이었던 카프의 프로문학 운동의 자취를 접할 수 있다. 하지만 강경애는 화려한 경력을 가지고 있지는 않았다. 그녀는 단지 가난한 한 작가일 뿐이었다. 그 이유는 그녀가 서울 중앙
작가들에 의해 인간존재의 본질을 다루거나 삶의 근원을 탐색하는 작품 활동도 꾸준히 전개된다.
이렇게 보면 남북분단과 50년대 한국전쟁의 와중에 휩쓸려 들어갔던 행선지 없는 문학의 흐름은 다시 60년대에 와서 새로운 자태로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했고, 70년대에 확고히 나타나는 제 방향에 대한
여류문학이란?
다수(남성)가 아닌
소수(여성)의 문학
여류문학의 역사
공무도하가
- 최초의 여류작가(백수광부의 처)의 작품
태평송
- 신라 한시의 시작
고려시대
- 여성화자의 작품 있지만,
여성작가가 쓴 작품인지는 알 수 없음.
16세기
- 본격적으로 작가의식을 가지고 참
Seven Gothic Tales(1934)
이야기들(tales)은 기묘하고 수수께끼 같은 때로는 성적인 은유를 담고 있다. 작품들의 속의 이야기는 다른 시대에서 일어나는 각각의 이야기들이 복잡한 퍼즐, 급박한 사건, 정제성의 오류 그리고 예상치 못한 결말들로 얽혀 있다. 또한 이 작품에서 그녀의 문장은 산문시와 같이 부
4.표현기교
왜 소설이 풍금이 있던 자리인가?에 대한 궁금증은 작가 자신이 이 소설에 대해 한 이야기를 읽으면서 풀어졌다. 작가는 풍금소리가 날 듯한 소설을 쓰고 싶었다고 한다. 소설을 읽으면서 정말 풍금소리를 들었다고 한다면 너무 과장된 것인가? 풍금소리는 어린 시절의 아련한 추억을 떠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