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여류작가) 강경애
강경애는 타 여류작가와는 달리 수필적 기록 수준의 글이 아닌 일제의 가장 강력한 문학 운동이었던 카프의 프로문학 운동의 자취를 접할 수 있다. 하지만 강경애는 화려한 경력을 가지고 있지는 않았다. 그녀는 단지 가난한 한 작가일 뿐이었다. 그 이유는 그녀가 서울 중앙
작가들에 의해 인간존재의 본질을 다루거나 삶의 근원을 탐색하는 작품 활동도 꾸준히 전개된다.
이렇게 보면 남북분단과 50년대 한국전쟁의 와중에 휩쓸려 들어갔던 행선지 없는 문학의 흐름은 다시 60년대에 와서 새로운 자태로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했고, 70년대에 확고히 나타나는 제 방향에 대한
여류문학이란?
다수(남성)가 아닌
소수(여성)의 문학
여류문학의 역사
공무도하가
- 최초의 여류작가(백수광부의 처)의 작품
태평송
- 신라 한시의 시작
고려시대
- 여성화자의 작품 있지만,
여성작가가 쓴 작품인지는 알 수 없음.
16세기
- 본격적으로 작가의식을 가지고 참
Seven Gothic Tales(1934)
이야기들(tales)은 기묘하고 수수께끼 같은 때로는 성적인 은유를 담고 있다. 작품들의 속의 이야기는 다른 시대에서 일어나는 각각의 이야기들이 복잡한 퍼즐, 급박한 사건, 정제성의 오류 그리고 예상치 못한 결말들로 얽혀 있다. 또한 이 작품에서 그녀의 문장은 산문시와 같이 부
4.표현기교
왜 소설이 풍금이 있던 자리인가?에 대한 궁금증은 작가 자신이 이 소설에 대해 한 이야기를 읽으면서 풀어졌다. 작가는 풍금소리가 날 듯한 소설을 쓰고 싶었다고 한다. 소설을 읽으면서 정말 풍금소리를 들었다고 한다면 너무 과장된 것인가? 풍금소리는 어린 시절의 아련한 추억을 떠올
여류작가로서 활약하는 한편, 요미우리신문사의 부인기자로서도 활약했지만 28살 때 늑막염을 앓고 고향에 돌아간다. 만년은 편지를 주고받으면서 아리시마 타케오(有島武郎)로부터 사상적인 영향을 받았지만 한 번도 만난 적은 없었다. 죽은 이듬해에 22편의 작품을 모은 「미즈노센코집」이 간행
작가가 등장하고 여류작가의 활동도 활발해진다. 한편 매스컴의 발달로 대중화 현상이 일어나 대중문학, 추리소설이 유행한다.
3) 昭和40년대의 문학
昭和30년대후반부터 40년대에 걸쳐서 정치성·사회성이 강한 작품과 그것과는 대조적인 일상성이 강한 작품으로 양극화되어 여러 가지 작품이 쓰여
여류작가로 불리고 있다.
김난주
1958년생. 경희대학교에서 국문학을 전공하고 일본으로 유학을 갔다. 1987년 쇼와 여자대학에서 일본 근대문학 석사학위를 취득하고 오오츠마 여자대학과 일본 도쿄대학에서 일본 근대문학을 연구하였다. 현재 두 딸아이를 키우며 남편 양억관씨와 함께 국내 최고의
작가로 인정을 받는다.
「私は生きる」등 역경을 삶의 보람으로 삼는 강렬한 개인주의 작풍으로 수많은 작품을 남기며, 전후를 대표하는 여류작가가 되었다. 1972년(昭和47), 사망.
2. 줄거리
남편과 세 명의 하층노동자감독이 세운 테러로 인해, 남편은 옥에 갇히고, 마철공사의 하녀였던 나도 공
작가이다.
그리고 김윤식씨가 그의 ‘강경애론(姜敬愛論)’에서 ‘강경애는 작가다’ 김윤식, 「강경애론」,『속 한국근대작가논고』일지사, 1981
라고 지적할 만큼 ‘여류’작가가 아닌 ‘작가’ 강경애로서 자기의 세계를 가지고 활동했던 작가도 드물다. 그런데도 그의 작품이 한국문학사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