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옛날 신학자들 사이에서 역대기는 무시되어 왔다. 역대기 본문의 약 50%가 사무엘서와 열왕기에 나오는 본문들과 중복되는 곳이 많아서 흥미를 잃게 된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그 동안 역대기의 가치와 독창성을 크게 인정하지 않았으며, 교회 안에서도 역대기에 대한 설교가 잘 나오지 않
Ⅰ. 서론
옛날 신학자들 사이에서 역대기는 무시되어 왔다. 역대기 본문의 약 50%가 사무엘서와 열왕기에 나오는 본문들과 중복되는 곳이 많아서 흥미를 잃게 된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그 동안 역대기의 가치와 독창성을 크게 인정하지 않았으며, 교회 안에서도 역대기에 대한 설교가 잘 나오지 않
1. 구약성서 란 ?
본래 헤브라이어로 쓰여진 24권의 책들을 그리스어로 번역하면서 39권으로 재편집.
사마리아인들은 구약성서 최초의 5권의 책, 즉 모세 5경만을 경전으로 받아들임. 그러나 로마의 가톨릭교회는 외경을 구약성서와 동등한 권위로 수용.
1-1. 토라 란 ?
구약의 제1부인 토라(Torah
역대기하 33장 1절~20절에 나타난 므낫세 기사는 우리에게 소망을 준다. 열방보다 더 악했던 하나님의 백성 유다 왕 므낫세, 우상 숭배와 더할수 없는 범죄행위로 하나님의 진노를 격발케 했던 므낫세, 그래서 이방 나라에 끌려가 치욕과 고난을 당했던 그가 하나님께 회개함으로 회복되었던 기사는 오
A. 팔레스틴의 주요 지형
문헌개요 :
Y.아하로니. 구약성서지리학, 대한 기독교 출판사, pp17-145
이희철. 지리로 본 성서의 세계, 생명의 말씀사
팔레스틴은 지리적으로 중요한 곳이다. 특히 두 개의 대륙이 묘하게 집중되어 몰려드는 작은 접합점, 그리고 수 많은 나라들이 지나다니는 세
4) 구약성서의 세 종류
▪ '타낙' 즉 히브리어 성서(유대인 신앙공동체의 정경을 지칭하는 이름) - 유대교
▪ '구약성서' 즉 헬라어역 성서(기독교 신앙공동체의 정경을 지칭하는 이름) - 기독교
▪ '구약성서' 둘로 세분되어 로마카톨릭교회(동방정교회)의 구약성서와 프로테스탄트 교회(개신
저자의 전개 방식(222-223)
귀납적 방식을 통해 먼저 구약의 구절들에서 이스라엘의 개념을 살펴보고, 구약 이스라엘 개념이 신약 교회 개념으로 연결된다고 본다.
구약 이스라엘과 신약 교회 사이의 관계에 대한
두 가지 접근 방식(221)
첫째, 교회가 세상의 시작부터 존재해왔고 세상 끝까지 존재한
역대기 기지는 모든 지파들의 족보들을 통해서
(1) 자신이 다수 대중의 연속성을 인식하고 있음을 표현하고 있으며,
(2) 북 왕국 지파들을 제외시키는 것이 아니라 포함시키는데 대한 자신의 관심을 보여주고
(3) 자신은 왕국의 분열이 영속적인 것이거나 잘한 것이라고 보지 않는다는 점을 주장하고
예배와 설교
(역대기 단어연구)
1. 족 장
대상 1:51 하닷이 죽은 후에 에돔의 족장이 이러하니 딤나 족장과 알랴 족장과 여뎃 족장과
(영) Chief, Heads, Patriach 일반적인 의미로 일족의 우두머리, 작게는 가족의 어른. 구약에 있어서는 보통으로는 모세 이전의 창세기에 이름이 나와 있는 선조들의 호명으로
1. 조선왕조실록
편년체를 택한 조선왕조실록의 기록은 매우 상세하고 자세하다. 그러나 모든 편년체 역사서가 조선왕조실록처럼 상세한 것은 아니다. 전통시대 동아시아의 어떤 실록도 조선왕조실록만큼 자세하게 기록되지는 않았다.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조선왕조실록의 사료적 가치는 바로 이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