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1.1. 영화산업에서의 수직계열화란 무엇인가
전 세계적으로 경제위기가 도래하고 국내외 경제계는 이러한 위기를 타파하기 위해 대기업의 수직계열화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국내의 ‘10대그룹 신규계열사 분석자료’에 의하면 최근 5년간 국내 10대그룹의 신규편입계열사가 396개에 달하여 ‘
영화들이 서로 다투듯이 쏟아져 나오는 것은 물론이고, 그 가치가 다른 문화 콘텐츠에 뒤떨어지지 않으며 어디서든 쉽게 접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문화관광부 산하기관인 영화진흥위원회의 한 연구보고에서도 영화는 우리 대중문화의 주류로서 존재하고 있고, 문화 산업의 핵심요소로서 창구 효과의 최
영화계 내부의 구조적 취약성으로 말미암아 한국영화는 참다운 발전을 할 수 없었으며, 더욱이 80년대 후반기의 외국영화 수입자유화 조치 이후 거센 외화의 물량공세로 인해 우리 영화는 깊은 수렁으로 빠져 들어갔다. 영상산업의 가장 기초적인 소프트웨어의 제공자로서 영화산업은 그 중요성을 더
영화콘텐츠라는 말이 사용될 경우, 남용 혹은 오용의 혐의를 받을 수밖에 없거나 지나치게 시류에 편승한다는 비판을 받을 소지가 있다. 영화와 영화콘텐츠라는 두 개념은 정의(定義)상으로는 큰 차이가 없지만 그 함의를 살펴보면 차이를 담고 있고, 또 구별해서 사용할 필요성도 있다.
산업의 분류,
Ⅰ. 개요
침체해 가는 산업 현실 속에서 많은 자구책이 시도되고 있다. TV스타를 앞세워 흥행에 성공한 경우가 있는가 하면, 200만 현 인구 달성 기념사업의 일환으로 군마현이 제작한 오구리 고헤이의 <잠자는 남자>의 성공은 새로운 형태의 영화 제작 붐을 일으키고 있다. 무엇보다 주목할 만한 현상
본질적으로 영화 속에는 예술과 상업이 공존하고 있다. 따라서 영화는 순수예술과 구분하여 종합예술로 불리며 관객을 만족시키고 흥행에 성공하는 것도 하나의 목표가 되므로 대중예술의 영역에 속하게 된다. James M. Linton은 ꡒ영화제작도 하나의 기업으로서 다른 모든 산업들과 마찬가지로 이윤
Ⅰ. 서론
많은 사람들에게 할리우드는 두 가지 의미를 지닌다. 하나는 로스앤젤레스에 있는 한 지역의 이름이고 또 하나는 미국의 영화산업을 의미한다. Hollywood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의 한 지구로 로스앤젤레스 중심부에서 약 12Km 떨어진 비버리힐스 동쪽에 위치하고 있다. 1910년에 로스
영화산업 변화 이슈
1 제도적 변화
가. 단기적인 측면 : 스크린 독과점 규제 가능성
2006년 상영된 영화 ‘괴물’의 스크린 수 점유율이 56%를 넘었고, 최근 상영한 ‘스파이더맨3’, ‘캐리비안의 해적3’, ‘슈렉3’의 경우에 스크린 독과점 현상이 더욱 심해져, 스크린 독과점에 대한 규제 논의가 나타
한국영화산업현황에 관한 발표자료입니다.
1.한국영화시장변화과정
□ 1人위주의 사업체에서 기업화 형태로 변화
□ One source Multi-Use화 되면서 매출확대
□ 각 사업별로 전문화 및 집중화현상의 확대
< ~ 1990년 중반까지 >
□ 부가판권 및 지역별 배급사 pre-sale 통해 제작비 자금 확보
□ 기타 제작
영화산업은 에디슨(Thomas Edison)이 키네토그래프 (Kinetograph)를 발명하면서 시작되어 오늘날 문화산업의 대명사로서 성장하기에 이르렀다. 영화는 하나의 상품으로서 여러 가지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먼저 문화상품으로서 단 한번의 소비로 소비자 개개인의 수요가 종결된다는 소비의 비반복성과 수요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