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전통의 예는 순기능과 역기능의 양면성을 지니고 있다. 하지만 그 순기능이 무엇이고 역기능이 무엇이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이러한 전통의 예를 우리가 어떻게 받아들이고 이용하느냐에 있다. 앞에서 찾아보았던 예시들이 조금은 극단적인 면이 있고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비교하
1. 공자의 예(禮)에 의한 정치
공자의 인간관에 따르면, 인간은 단독적인 존재가 아니며 타인과 관계를 맺으면서 살아가는 집단적 존재이다. 공자는 “나를 이기고 예로 돌아가다”, 즉 극기복례를 강조하였다. ‘극기’는 개인적 자아를 극복한다는 의미이며 ‘복례’라는 것은 사회적 자아를 중시
Ⅰ. 예절(예의)의 개념
1. 예절이란 예의(禮儀)와 범절(凡節)을 말한다
사람이 살아가면서 사람과 사람사이에서 서로 지켜야 할 도리이다. 다시 말하면 너와 내가 만나서 서로 존중하고 사랑하는 마음을 상대방이 편안하게 느끼는 말과 행동으로 나타내는 것이 곧 예절이다. 그러므로 예의바른 사람
예치과는 국내 최초의 공동개원치과 병원으로서 ‘환자중심의 진료’라는 경영이념을 가지고 우리나라 의료계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켰다. 1992년 5명의 치과의사의 공동개원으로 시작한 예치과는 매년 성장을 거듭해 강남 본원에만 20명의 의사를 포함하여 총 70여명의 직원들이 근무하는 치과병원
예
1) 성숙이론의 현장 적용시 영아에게 적합한 예
첫째, 현장에서 성숙이론에 따라 영아를 지도하기 위해서는 성숙의 법칙의 내현적인 지혜를 인식하는 데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는 믿음이 있어야 하며 영아가 준비되어 있는 것과 준비되어 있지 않은 것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한다. 내적 성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