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라는 말의 영어(church)나 독일어(kirche) 단어들은 본래 그리스어 큐리아코스(kuriakos)라는 말에서 유래하였는데 그 뜻은 "주께 속하다"라는 의미이다. 그러나 교회라는 말을 더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말이 생겨난 성경에서 원어를 찾아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구약성서에서는 교회를 카할(qahal)
신약성서는 예배 구조는 “하나님의 제의 또는 여러 신들의 제의적인 종교사적인 개념이 복음을 받아들이며 내적 근본이 변화되었고 이 변화로부터 초대 그리스도교의 예배에 대한 이해가 발전하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I.예수와 예배
자신은 한 번도 정식으로 제의에 참석한 일이 없는 예수지
I. 서론
지금 시대의 예배는 구약시대의 제사와 같은 것으로 생각되어진다. 왜냐면 제사 드릴때 하나님의 임재를 경험하기 때문이다. 지금의 예배는 구약시대와 같이 정확하게 갖춰진 틀은 없으나 역시 하나님이 임재하시며 그를 경험하는 곳이다. 본 책에서는 이런 예배의 형식을 어떻게 하면 더 하나
저자 소개
저자인 D. G. 하트 John R. 뮤터는 이 책 “개혁주의 예배신학”에서 기독교의 예배가 도전을 받고 있는 시대에 성경적 기준이 무엇인지 알게 하고, 통일된 정통장로교회 예배의 지침서로서 그들을 인도하는 주일학교 강연의 시리즈로서 이루졌으며, 하나님을 향해서는 칼빈의 5대 교리를 어
예배모범을 스스로 정하는 권세를 갖는 다 신자의 자격과 교회 직분자들의 자격을 규정하는 규칙을 제정하여 교회의 질서를 유지한다.
또 교회는 거룩해야 하므로 권징을 시행하여 모든 성도들로 거룩에 힘쓰도록 하는 권세를 갖는다. 교회의 생명은 거룩에 있다. 거룩은 죄를 떠나 하나님의 말씀대
오늘날 우리가 교회라고 부르는 용어는 그리스어 εκκλησια의 번역이다. 바울은 교회공동체를 부를때 εκκλησια라는 단어를 사용했다. 이 단어는 그리스어 동사 καλεω(부르다)와 전치사 εκ의 복합동사인 εκκαλεω(소집하다)에서 파생된 것으로 ꡒ--으로부터 불러내다ꡓ라는 어원상의
Ⅰ. 서론
종교개혁이후 예배의 순서들이 비교적 많이 일반 신자들에게 위임되고 있지만 여전히 오늘의 우리의 예배는 회중이 참여자로서 관여하는 예배 양태이기보다는 설교자와 사회자 및 성가대 등에게 대체적으로 집례가 국한되어 있고 대부분의 신자들은 그야말로 수동적인 상태로 남아 있게
독일의 새로운 학설과 지식들을 소개함으로 신선감을 던져주고 있는 학자로서 신학의 폭을 넓게 보게 하는 유익을 제공하고있다.
주로 한국교회의 신앙교육과 종교개혁시대의 기독교 신앙의 가르침에 관한 저서와 역서를 출판한바 있다. 그는 개혁주의적인 계열에 서 있는 신학자요 교수로 보인다.
Right and Wrong이 있다. 그가 강의한 과목의 성격으로 보아서 복음주의 계열 이라는 것과 예배에 있어서 신학적인 의미를 찾으려고 노력하고 있는, 다시 말하면 모든 예배와 관련되는 것들의 이론적인 근거를 발견하려고 노력하고 있는 ,예배의 요소와 환경에 대한 정체성을 발견하려는 학자로 보인다.
예배로부터 오는 것이다. 예배의 본질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계속해서 바라봐야 할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이다. 하나님께 감사와 영광을 드리는 예배, 즉 예배의 내용이 성서에 나타나는 십자가와 부활에서 절정을 이루는 하나님의 인류 구원의 역사를 재현하는 것으로부터 공급되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