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깊게 살펴보면 하나님의 말씀이 보인다. 그러므로 로마서 1:19-20에 “이는 하나님을 알 만한 것이 저희 속에 보임이라 하나님께서 이를 저희에게 보이셨느니라 창세로부터 그의 보이지 아니하는 것들 곧 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이 그 만드신 만물에 분명히 보여 알게 되나니”라고 하였다. 우리
이콘이란?
동방 정교회에서 그리스도, 성모, 성인 등의 성화상
이콘의 명칭은 그리스어에서 유래, <초상>, <유사한 모습>, <마음에 그리는 상> 등이 원래 의미이다.
(중략)
이콘의 신학적 요소
-이콘파괴주의적 관점
그리스도를 묘사한 그림이 그리스도와 동일할 수 있는가?
이콘은 그리스
주의적인 미술사학적 고찰이 기초를 이룬다. 하지만 동방 정교회의 입장에서 본다면 이콘은 교회의 전승에 따른 그리스도교의 유기적 전체의 일부이자 교회의 전례를 형성하는 조화로운 총체로 인식되고 있다. 이콘의 이미지는 신의 말씀의 현시이자 신인인 그리스도에 의해 표명된 신의 이미지로 간
우상파괴론으로 그리스정교와 로마 카톨릭으로 양분됨. 이후 로마 카톨릭은서부유럽에서 계속 교세가 확장되었으며, 756년 카롤링거 왕족의 피핀 프랑크 국왕에게 라벤나와 그 외 도시를 기부받아교황령의 시초가 되었고, 칼 대제의 영토증여로 교황령은 확대 되었다.
4~13세기
그리스도교 교세 확장
주의의 등장배경을 알기 위해서는 우선 대공황의 배경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대공황의 배경
1차세계대전 이후 유럽은 전쟁으로 인해 대부분의 주요도시가 폐허가 되었다. 그전의 전쟁과는 달리 전쟁이 시가전 양상을 띄게 되면서 도시가 파괴되었고, 이에 따라 많은 공장들도 파괴되었다.
그러나 머지않아 레오 5세는 다시 성상파괴 정책으로 환원하는 등 성상파괴자들과 옹호자들 간의 대립은 계속 되었다. 그러나 이것은 교리적인 이유로서라기보다는 정치적인 이유에서였다는 것이 안타까운 일이었다. 842년 3월11일 화상숭배는 드디어 동방교회에서 공인되는데 이것을 정통주의의 승리
주의의 영향을 받았다. 다다이즘과 초현실주의는 '문명화'에 대한 거부에서 출발한다.
제1차 세계대전을 일으킨 주범이 문명화라고 믿기 때문이다. 이 사조는 관습에 대한 거부, 고상한 취미에 대한 경멸, 유머와 비합리주의, 이국적 분위기를 주된 무기로 전통적인 가치와 우상을 파괴하며 개인주의,
♦ 내용 요약 및 정리
1. 아담 스미스의 패러독스
1776년 아담 스미스는 국부론에서 사람들이 자신을 위해 더 많은 것을 가지려고 애쓸 때 또 그것이 방해받지 않을 때 의도한 것은 아니지만 사회의 이익에 이바지하는 것이 된다고 설명했다. 책에서는 ‘보이지 않는 손’, 즉 시장 가격에 의해서
주의날, 심판의 날을 말한다. 선지자들의 외침 가운데서 주의날이란 표현은 신의 심판의 날을 말하고 있다. 스바냐도 주의 날을 분노의 날로 표현하고 있다. 주의 날은 단지 심판과 재난만을 가져오지는 않는다. 종종 그날은 구원도 가져온다고 성경은 말하고 있다. 구약에 나타난 종말론적 소망은 항상
주의날, 심판의 날을 말한다. 선지자들의 외침 가운데서 주의날이란 표현은 신의 심판의 날을 말하고 있다. 스바냐도 주의 날을 분노의 날로 표현하고 있다. 주의 날은 단지 심판과 재난만을 가져오지는 않는다. 종종 그날은 구원도 가져온다고 성경은 말하고 있다. 구약에 나타난 종말론적 소망은 항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