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교육모델(교수학습모델)의 필요성
지금의 시기는 다품종소량생산의 세계경제체제 속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새로운 천년을 대비하는 지식정보화 시대이다. 창의성과 다양성을 요구하는 지식 기반사회로서, 학교교육이 교실 수업혁신을 통하여 미래사회에 적합한 지식인프라를 구축하고 나아가
여러 매체들을 통합하는 것에 중점을 두어 왔다면, 오늘날의 멀티미디어는 컴퓨터와 통신기술의 발달을 적용한 상호작용 비디오 시스템이나 하이퍼미디어를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여기에다 가상현실과 화상강의 등으로 구성주의 학습환경이나 상호작용성을 강조하는 개념으로 발전되고 있다.
원격교육을 지원하기 위한 코스웨어를 개발하였다. 상호 참여형 원격교육의 기반 기술로 개발된 두레(DooRae) 시스템 상에서 운용되는 것을 전제로 개발된 이 코스웨어는 정보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코볼 프로그램 원격학습용이며, 원격강의, 원격지에서의 개별학습, 원격실습 등을 필요에 따라 병행
우송하는 방법으로 지난 수십 년 동안 진행되어 왔다. 교사와 학생이 거리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거나 지리적으로 널리 퍼져 있어서 학생들이 강의실에 오기 힘든 상황일 때, 서로 매체를 통해 학습 자료와 결과를 교환하고 상호작용 하는 교수 학습 진행과정을 가상학습의 개념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