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교육모델(교수학습모델)의 필요성
지금의 시기는 다품종소량생산의 세계경제체제 속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새로운 천년을 대비하는 지식정보화 시대이다. 창의성과 다양성을 요구하는 지식 기반사회로서, 학교교육이 교실 수업혁신을 통하여 미래사회에 적합한 지식인프라를 구축하고 나아가
여러 매체들을 통합하는 것에 중점을 두어 왔다면, 오늘날의 멀티미디어는 컴퓨터와 통신기술의 발달을 적용한 상호작용 비디오 시스템이나 하이퍼미디어를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여기에다 가상현실과 화상강의 등으로 구성주의 학습환경이나 상호작용성을 강조하는 개념으로 발전되고 있다.
원격교육을 지원하기 위한 코스웨어를 개발하였다. 상호 참여형 원격교육의 기반 기술로 개발된 두레(DooRae) 시스템 상에서 운용되는 것을 전제로 개발된 이 코스웨어는 정보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코볼 프로그램 원격학습용이며, 원격강의, 원격지에서의 개별학습, 원격실습 등을 필요에 따라 병행
우송하는 방법으로 지난 수십 년 동안 진행되어 왔다. 교사와 학생이 거리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거나 지리적으로 널리 퍼져 있어서 학생들이 강의실에 오기 힘든 상황일 때, 서로 매체를 통해 학습 자료와 결과를 교환하고 상호작용 하는 교수 학습 진행과정을 가상학습의 개념이라 할 수 있다.
화상강의가 가능한 원격교육시스템 프로그램으로 그 기능을 확장하여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교수학습자료 및 그와 관련된 소프웨어의 개발이 전무한 상태이며 원격교육시스템의 장기적, 성공적 활용을 위해 가장 중요한 조건이 이 부분이 되리라 본다. 계속적으로 학생들에게 흥미와 더불어
Ⅰ. 서론
미국의 독립학습이론의 영향을 받은 Moore의 경우는 원격교육의 정의에서 학습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보다 강조하였다. 그는 원격교육을 “특별한 코스 설계 기술, 교수 기술, 테크놀로지를 이용한 커뮤니케이션 도구, 조직적 행정적 지원 등을 통해 가르치는 장소로부터 독립되어 학습이 이
원격강의, 화상회의, 가상교육 공간 등등 실제로 학교에 가지 않고도 강의 개설에서부터 학점 이수까지의 모든 과정이 웹을 기반으로 이루어진다.
가상 교육 환경의 장점이라면 가상 강의실을 통해 인터넷상의 방대한 참고 자료를 활용하며, 토론방 및 화이트보드와 같은 공유 작업 환경을 이용한 사
대학이다. 가상 대학이란 인터넷을 이용하여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것과 같은 강의를 컴퓨터 단말기와 화상회의 시스템을 통해 받을 수 있는 가상 공간에 세워진 대학이며, 초고속 통신망의 가정 진출과 더불어, 수요자 중심 교육 이념, 평생 교육 이념을 수용하기 위해 가상대학이 생겨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