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에 대한 원시적인 개념을 바탕으로 학생중심의 학생극 운동이 시작되면서 진정한 의미의 신극운동 전개됨.
1부. 시대를 앞서간 슬픈 지식인 김우진의 삶
Take1. 시련의 시작과 창작의 원천 - 성장 배경
S#1. 봉건주의적 집안의 독자
① 명문 집안 태생
- 실학자였던 조부 김병욱, 광주무사부터 강
연극은 현실이다, 사실주의
S#1. 사실주의 발생 배경
- 근대 과학의 발달과 더불어 발생
① Auguste Comte의 실증주의
→ 기본적 전제: 사물의 본성에는 하나의 질서가 존재, 인간은 그 질서의 법칙을 발견할 수 있음
② Charles Darwin의 진화론
→ 다양한 사실적 근거를 바탕으로 전통적인 가치관인 창조설
상태 개선에 있어서 이태리의 인도를 받고자 했다.
③ 강력한 향토 극작가들의 출현
④ 제작과 극작에 관한 이태리 사상들의 도입
- 1550년경부터 이태리 사상이 유포되어 있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알지 못했었다. 그러다, 1630년대 그것이 격렬한 논쟁의 원천이 되면서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연극 <커다란 책 속 이야기가 고슬고슬> 공연창작집단 뛰다, 2004년 문예진흥원 찾아가는 문화행사 참가작품
복을 찾아 길을 나선 아무개 소녀의 이야기.
아주 먼 옛날 홀어머니를 모시고 살던 아무개 소녀는 나무신령의 충고대로 복을 찾기 위해 머나먼 저쪽나라로 떠나게 된다. 아무개 소녀는 여행
원천은 11세 기 덴마크의 역사에서 따왔으므로 장자승계제도 보다 선거제로 되어 있는 중세 덴마크 왕위 계승 제도에서 이유를 찾아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햄릿의 행동으로 풀릴 수 있는 계기를 계속 놓치게 하면서 무서운 복수극으로 치닫게 한 데는 당대 엘리자베스 시대 관객들의 기대감 충족을
더없이 자상하지만 적에겐 추상같은 장군으로, 신출귀몰한 전략의 귀재로, 그리고 세계정세를 꿰뚫어 보는 위대한 사상가로 나타난다 일화들은 한결같이 그가 어떤 난관이 닥치더라도 의지를 북돋는 정신적 기둥의 역할을 해 왔으며, 뜻을 가진 사람들을 묶어내는 열정의 원천이었음을 말했다
연극적 긴장관계는 행위 하는 자와 보는 자의 동시적 현존을 전제한다. 배우와 관객의 몸이 공존하며 교류하는 연극의 본질적 특징, 가상현실이 지배하는 첨단 미디어시대, 기술시대에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놀이는 인간 고유의 창조적 본능인 동시에 인류 문명의 원천이다. 놀이는 문화보다 더 오래
연극적 긴장관계는 행위 하는 자와 보는 자의 동시적 현존을 전제한다. 배우와 관객의 몸이 공존하며 교류하는 연극의 본질적 특징, 가상현실이 지배하는 첨단 미디어시대, 기술시대에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놀이는 인간 고유의 창조적 본능인 동시에 인류 문명의 원천이다. 놀이는 문화보다 더 오래
1)19세기 이전의 러시아 음악
전통 : 고대부터 전래되었고 노래는 자연발생적이었음
민요 : 러시아민족의 정서가 풍부하게 내재되어 있었음→이러한 구전전통이 악기를 사용하지 않는 교회음악에서 더 강화되었음
교회음악? : 그리스 정교의 무반주성가 합창의 영향을? 받았음
17세기 표트르대제⇒
Ⅰ. 서론
놀이는 영유아들의 권리이고, 놀이를 통해 학습을 한다. 놀이는 유아의 전인적 발달에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유아의 발달에 있어서 가장 최초로 갖게 되는 기본적인 목적인 동시에 수단이 된다. 유아놀이에서 교사의 교수행동과 역할은 교사가 형성한 신념에 의해 결정되는데, 교사는 유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