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중국문학의 변천
1. 근세문학
1) 원(元)대 문학
칭기즈칸의 잔악한 무력통치로 중국 전통의 학술, 예악제도가 무너졌다. 지위가 몰락한 문인들은 민간 조직인 서회(書會)등에 가입하여 일반대중이 즐길 수 있는 잡극(雜劇) 등의 창작 활동에 주력했다.
2) 명(明)대 문학
①장편소설-삼국연의
Ⅰ. 중국문학과 개혁문학
신시기 중국 사회가 개혁과 개방 정책 하에 급격하게 변화함에 따라 일련의 작가들은 이제 고통의 토로와 비극의 고발 또는 역사적 회고와 반성에서 점차 개방 개혁과 관련한 새로운 생활, 새로운 인물, 새로운 문제 등에 대해 주목하기 시작했다. 그 중 대표적인 작가는 蔣子
육유(陸游, 1125-1210)를 비롯하여 악비ㆍ장원간(張元幹) 같은 이들이 있고, 애상을 노래한 작가로는 주돈유(朱敦儒, 1080?-1175?)를 비롯하여 섭몽득(葉夢得)같은 이들이 있다. 그러나 훨씬 뒤에도 유극장(劉克莊, 1187-1269) 같은 사인은 초기의 신기질과 같은 격정을 사에 담고 있다.
주돈유 : 그는 현실에 대하
육유(陸游)의《劍南詩稿》〈九月四日鷄未鳴起作〉
맑게 갠 하늘의 벼락(날벼락)이란 뜻. ① 약동하는 필세(筆勢)의 형용. ② 생각지 않았던 무서운 일. ③ 갑자기 일어난 큰 사건이나 이변(異變)의 비유.
이 말은 남송(南宋)의 대시인 육유[陸游:호(號)는 방옹(放翁)]의《검남시고(劍南詩稿)》〈9월4일
“사”에 대하여..
정법학부 0011394 문경선
제2외국어문학부 0210378 방윤희
0210396 유지영
0210403 이성실
0210409 이슬기
0210440 조선희
1) 사(詞) 란 무엇인가?
당 중엽에 발생하여 오대의 발전을 거쳐 송대에 전성을 이룬, 가사 성격을 띤 운문.
전사(塡詞)·시여(詩餘)·의성(倚聲)·장단구(長短句)·악부(樂府)
〈 송사의 특성과 시대별 개관 〉
사(詞)는 <중당>에서 시작되어 만당오대를 거치면서 문학의 지위를 확보한 뒤 송대에 들어와 새로운 시로서 발전하고 꽃피운 송대를 대표하는 문학이다. <사>는 제왕(帝王) 경상(卿相)과 문인들로부터 승니(僧尼)나 기녀에 이르기까지 위 아래 모든 계층의 사람들에 의
청대의 희곡
1. 청대 희곡 개황
청대의 희곡도 복고적인 시대 조류를 벗어나지 못하고 의고에 머무름.
<전기>를 쓰는 사람들은 탕현조(湯顯祖)를 규범으로 삼았고, <잡극>을 쓰는 사람들은 서위(徐渭)와 왕도곤(汪道昆)을 본받음.
전체적인 흐름: 오매(吳梅) - 『중국희곡개론(中國戱曲槪論)』(책p470)
Ⅰ. 중국문학의 역사
1976년 문혁이 종결되었지만 정치적, 사상적 혼란이 단시일 내에 해소되기란 쉽지 않았고, 이에 따라 문예계 역시 그 후 2년 여 동안 조심스런 발걸음이 계속되었다. 1978년 12월 중공 제11기 3중 전회를 전후한 시기부터 개혁과 개방이 핵심 정책으로 결정되고 중국 사회가 점차 자유
새로운 시가 - 사(詞)
'송사(宋詞)' 라고 불릴 만큼 사(詞)가 성행했다. 사(詞)는 본래 노래의 가사로서 중당(中唐)대에 대두되어 만당 오대에 새로운 시가로서의 풍격과 형식이 갖추어졌다. 경제적 발전으로 제왕과 귀족들의 호화로운 생활에 노래 수요가 많아지고 상공업의 발달로 시민들에게도 노래
가가호호(家家戶戶)///집집마다
가급인족 (家給人足)///집집마다 살림이 넉넉하고, 사람마다 의식에 부족함이 없
가기이방 (可欺以方)///그럴듯한 말로 속일 수 있음.
가농성진 (假弄成眞)///처음에 장난 삼아 한 일이 나중에 정말이 됨. = 농가성진
가담항설(街錟巷說)///길거리에 떠도는 소문
가동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