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序言
율곡은 한국을 대표하는 철학자의 한 사람으로요 16세기 조선조 성리학에 있어서도 퇴계와 더불어 쌍벽을 이룬다. 율곡의 이기지묘(理氣至妙), 기발이승(氣理乘乘), 이통기국(理通氣局)등 그의 심오한 성리학적 이론체계도 훌륭하지만 투철한 역사의식과 해박한 식견에서 창출된 그의 경세
한다는 점에서 수양의 문제와 관련짓는다. 이것은 하늘로부터 부여받은 천리가 내재된 순선(純善)한 인간의 본성을 현실에서 어떻게 구현해낼 것인가에 대한 실천적 모색인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율곡 이이의 ‘학교모범’을 읽고, 독후감을 작성해 보겠다.
Ⅱ. 본론
1. 율곡 이이의 생애
1) 생애
율곡(栗谷) 이이(李珥)는 1536년(중종 31년) 12월 26일에 강원도 강릉 북평촌 오죽헌(烏竹軒)에 있는 외가에서 태어났다. 그는 덕수 이씨로 부친 이원수 공과 모친 사임당 신씨의 4형제 중 3남으로 태어났다. 신사임당이 아이를 낳기 전에 꿈속에서 용을 보았다고 해
Ⅱ. 본론
1. 율곡 이이의 생애
1) 생애
율곡(栗谷) 이이(李珥)는 1536년(중종 31년) 12월 26일에 강원도 강릉 북평촌 오죽헌(烏竹軒)에 있는 외가에서 태어났다. 그는 덕수 이씨로 부친 이원수 공과 모친 사임당 신씨의 4형제 중 3남으로 태어났다. 신사임당이 아이를 낳기 전에 꿈속에서 용을 보았다고 해
Ⅱ. 본론
1. 율곡 이이의 생애
1) 생애
율곡(栗谷) 이이(李珥)는 1536년(중종 31년) 12월 26일에 강원도 강릉 북평촌 오죽헌(烏竹軒)에 있는 외가에서 태어났다. 그는 덕수 이씨로 부친 이원수 공과 모친 사임당 신씨의 4형제 중 3남으로 태어났다. 신사임당이 아이를 낳기 전에 꿈속에서 용을 보았다고 해
율곡은 이런 세 가지 모두를 일구어 낸 큰 인물이기에 선택하였다. 그의 치열한 개혁의지는 기득권세력에 의해 좌절되었지만, 이상 사회에 대한 꿈은 그가 양성한 제자들에 의해 조선 후기사회에서 실현되었다. 율곡은 다양한 저술을 남겼는데, 많은 저술 가운데서도 42세 때인 1577년(선조10년)에 저술한
2. 율곡 이이의 교육사상의 특징
1) 교육의 목표
『"사람이 이 세상에 나서 학문에 의존하지 않고서는 올바른 사람이 될 수 없다. 이른바 학문이란 것은 역시 이상하거나 별다른 것이 아니다. 다만 아비가 되어서는 자애롭고, 자식이 되어서는 효도하고, 신하가 되어서는 충성하고, 부부간에는 분별이
율곡은 퇴계를 가리켜 유교에 바탕을 둔 이상적인 왕도 정치를 주장했던 정암 조광조와 빗대어 경세의 측면에서는 몰라도 학문의 측면에서는 퇴계에 못미친다고 하였고, 퇴계는 율곡을 두고 “後生可畏”, 즉 뒤에 난 사람은 두려울 만하다고 하였다.
퇴계와 율곡은 각각 주리철학과 주기철학의 대가
조선의 유학자, 이단을 읽으며 자유를 꿈꾸다.
목차
서론
본론: 요약 및 추가 설명
1, 순언 그 침묵의 역사
2, 유가 전통과 이단
3, 이단에 대한 모순된 태도
4, 사문난적, 혹은 영혼의 전쟁-
결론: 감상 및 평가
참고문헌
서론
한국 유학을 대표하는 유학자의 한 사람인 율곡은
Ⅱ. 본론
1. 율곡 이이의 생애
1) 생애
율곡(栗谷) 이이(李珥)는 1536년(중종 31년) 12월 26일에 강원도 강릉 북평촌 오죽헌(烏竹軒)에 있는 외가에서 태어났다. 그는 덕수 이씨로 부친 이원수 공과 모친 사임당 신씨의 4형제 중 3남으로 태어났다. 신사임당이 아이를 낳기 전에 꿈속에서 용을 보았다고 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