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가사(가사문학)와 서민가사
서민가사는 서민에 의해 지어졌거나 서민의식을 가진 양반에 의해 지어진 가사로서 서민들의 의식과 생활감정을 잘 드러낸 가사이다. 서민가사는 음영 위주의 음영 서민가사와 가창 서민가사로 나누어지는데 음영 서민가사는 現實批判類와 相思歎息類로 대별할 수
Ⅰ. 가사(가사작품, 가사문학)의 기원
1. 고려장가 특히 경기체가에서 기원했다는 설
고정옥,정형용,양염규,조윤제,정병욱,정익섭,장덕순,정재호 등의 주장으로 고려장가의 소멸시기와 가사의 발생시기가 근접한다는 점, 두 쟝르가 모두 사물이나 생활을 나열, 서술한다는 점, 두 쟝르의 작자층이
@ 조경이란?
1983년 미국조경가협회(ASLA)는 다음과 같은 조경의 정의를 채택한 바 있습니다.
"조경이란 자연환경 및 인공환경의 연구, 계획, 설계, 관리에 예술적 원리와 과학적인 원리를 적용하는 전문업이다.
이 전문업의 전문실무자들은 자연적, 인공적, 인문적 자원을 관리하고 보전하는데 관심을
제1장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지난 1월, 노무현 대통령의 특별방송이 있었다. 지난 한 해의 경제 성과를 발표하고,
대한민국 경제의 미래를 내다보자는 의도로 방송되었다.
노무현 대통령은 방송내용에서 ‘지난 3년 동안 한국경제에는 어려움이 많았다. 그러나, 최근 한국경제의 흐름에 있어 반가
도교는 오랫동안 중국인의 민간 신앙으로 뿌리 박혀 전래했으며, 유교와 함께 중국 사상계의 2대 원류를 이루면서 전승했다. 도교의 내용은 노장의 설에 신선사상을 근저로 하고 당시에 성행했던 음양오행설, 불교의 인과응보, 불살생의 교리를 혼합한데에 유교의 권선징악적 윤리설을 종합해 놓았다.
3.조선시대 민가의 분류
조선시대의 민가는 넓은 의미로 공경대부에서 천민에 이르기까지 모든 백성의 집을 뜻한다.따라서 민가는 크게 나누어, 대군, 공주 등이나 공경대부의 집인 재택(財宅, 중인과 이교 계급의 중류주택, 서민주택, 천민주택, 노비의 가랍집 이들 모두를 일컫는다. 그리고 이 중 재
Ⅰ. 고전문학과 설화
이야기문학의 최초의 형태로서 설화문학이 존재하였음은 의심할 나위도 없다. 한 편의 이야기의 구연을 통하여 우리의 선조는 자신들의 뿌리를 이야기하였고 운명 공동체임을 넌지시 알렸다. 혹은 아름답고도 재미있는 이야기라는 껍질 속에 뼈있는 교훈과 윤리관을 담기도 하였
Ⅰ. 들어가는 말
1988년 1월 납ㆍ월북 작가의 작품에 대한 해금이 이루어지기 전까지 정지용의 시는 우리 시를 연구하는 사람들에게만 알려졌을 뿐 일반인들에게는 거의 알려지지 않았다. 해방 후 교육받은 세대의 경우 김영랑, 박목월은 알아도 정지용을 모르는 사람은 아주 많았다. 정지용의 작품
Ⅰ. 고소설(고전소설)과 동화
1. 환상성
우리는 동화의 특성들에 기초하여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요소들 가운데 ‘환상성’을 들 수 있다. 동화에서 현실적 공간과 비현실적 공간의 구분은 무의미하다. 아동들의 사고방식 자체가 다원적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에서 우리의 고전소설 역시 동화
1. 서론
한국에서의 여성의 사회적 지위를 다른 나라들과 비교한 통계를 보면 아직도 여성분야에 관한한 한국은 후진성을 면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여실히 드러난다.
여성 권한 척도는 116개국 중 90위이며 UNDP의 남녀평등지수는 130개국 중 37위, 스위스 국제경영개발원의 세계경쟁력보고서에 의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