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5 서사시를 위한 시도
시에다 역사를 아우르려는 ‘서사시’에 대한 시도는 어느 때든지 존재하였다. 그러나 역사와 시를 결합하는 방법은 쉬운 일이 아니며, 이들의 결합은 시와 역사의 만남을 요망하는 긴요한 사유가 갖추어져야 기대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역사와 시의 결합이 어렵다는 의견은
梁惠王曰, 寡人願安 안(安)은 즐거운 마음(樂意)이라고 해석한다. (우재호 역, 『맹자』, 을유문화사, 2007, p68)
承敎. 承上章言願安意以受敎.
양 혜왕이 말하길, “과인은 원컨대 편안히 가르침을 받들겠습니다.” 위의 장에 이어 편안한 뜻으로 이로써 가르침을 받겠다고 말한 것이다.
孟子對曰, 殺人以
Ι. 서론
중국은 여성의 인권이 낮았던 나라라고 말할 수 있다. 인권이 낮았던 것을 보여주는 문화는 대표적으로 ‘전족’이 있다. 프레시안의 2015년 12월 16일자 기사에 따르면 〃전족은 여자아이들의 멀쩡한 발을 강제로 묶어서 발의 크기를 줄이는 것으로, 중국 역사에서 남당의 마지막 황제 이욱(937
오대 (五代, 907~960)
인물 소개
거연 [ 巨然 ]
중국 오대, 남당의 화승이다. 강녕(남경)사람으로, 강녕 개원사에서 수행하고 동원(董源)을 스승으로 하였으며 산수화에 능하였다. 후에 북송 개보 9년(976) 남당의 후주 이욱(李煜)을 따라 송도 변경으로 옮겨 개보사에 거처하며 학사원의 벽화 등을 제작했다.
이욱은 요낭을 보면서 “비단으로 발을 감싸 언뜻 곱게 구부리니 갓 나온 달 같구나”라고 하였다고 한다. 남·송대에 가면 전족이 상류 사회에서 크게 유행하였는데 남송의 수도인 항주 기녀들의 전족은 양가집 규수들에게서 배운 것이라고 하였다. 즉 전족은 오대시기 궁중에서만 유행하다가 남송 중
이욱(李煜)·유영(柳永)·소식(蘇軾)·주방언(周邦彦)·이청조(李淸照)·신기질(辛棄疾)·강기(姜쇼)·오문영(吳文英)·납란성덕(納蘭性德) 등이 있으며, 주요 사집으로는 《화간집(花間集)》 《존전집(尊前集)》 《절묘호사(絶妙好詞)》 《사종(詞綜)》 《사선(詞選)》 등이 있다.
2. 이청조의 생애와 사의
성경에서도 사회복지이론을 체계화시키고 있다기보다는, 구약성경과 마찬가지로 오히려 하나님의 사랑에 기초한 이욱에 대한 봉사적 실천을 강조하고 있다. 우리는 여기서 실천적 지시에 나타난 신약의 봉사적 사상과 의미를 살펴 보아야 할 것이다.
성경
성경 장소
실천프로그램
대상자
구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