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용사와 신의 - 두 시대의 충돌
이들의 라이벌 관계를 잘 드러내는 것이 문학창작 방법론이다. 최자(崔滋)는 ‘보한집(補閑集)’에서 이렇게 말했다. 이인로는 “나는 문을 닫고 들어앉아 황정견, 소식 두 사람의 문집을 읽은 뒤에 말이 굳세고 운이 맑은 소리를 내게 되었으며 시 짓는 지혜를 얻었
2) 강좌칠현(江左七賢)
이인로(李仁老)·오세재(吳世才)·임춘(林椿)·조통(趙通)·황보항(皇甫抗)·함순(咸淳)·이담지(李湛之)가 그 일곱인데, 나이로 보면 오세재가 장이었고 이인로는 이들의 대변인 격이었다. 이들은 모두 고려사와 분수령이 된 무신난으로 몰락한 옛 문신귀족의 후예들로 ‘무부(武
Ⅰ. 서 론
작시론에서 이인로는 시는 언어의 의미가 제대로 갖추어진 경지에 이르러야 함을 강조하고 있는데, 시라는 것은 언어의 구조물 내지는 예술이라는 인식을 가졌던 것이다. 이러한 인식은 이인로가 옛 사람의 문장과 문체를 갈고 닦아 그 표현을 끌어서 쓰는 “용사”를 사용했다는 것과 관
Ⅰ. 서론
대시(문학)의 이념을 그들의 예술 행위 속에서 찾아볼 수 있다. 역사나 자연, 물질적 조건으로서의 인간에게서보다는 그것들 속에서 스스로의 초월적인 힘을 발견하는 존재로서의 인간은 분명 칸트가 발견한 성찰적 상태의 인간의 개념과 가깝게 간다. 자연은 인간의 외부에 있는 물리적 폭력
신의와 용사
Ⅰ. 서론
문학론이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 잘라 말할 수는 없다. 향가를 두고 논란을 벌이는 것은 신라 때 이미 일반화되었으리라고 생각된다. 고려 전기까지의 한문학 작가들 글에 비평이라고 할 수 있는 발언이 여기저기 있었다. 문학이 성장하면서 문학을 하는 자세와 방법에
이인로의 『파한집』, 이규보의 『백운소설』, 최자의 『보한집』, 최해의 『동인지문』, 이제현의 『역옹패설』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고 끝으로 시화에 대한 문학사적 의의를 간단하게 밝히도록 하겠다.
Ⅱ. 시화(詩話)의 개념
시화란 시(詩)를 둘러싼 화(話) 즉, 어떤 시와 그 시에 관한 주
이인로에 이어져 이 땅 최초의 비평문학서인 <파한집>이 나타난다. 이인로는 시적재능은 천부의 것이기에 그 재능의 소산인 시는 자연지취를 지닌 자연스러운 면을 지니고 있어야 함을 시사하면서도 용사나 환골탈퇴에 있어서도 자연스러움을 강조하는 기교론적인 입장을 취하였다. 다시 이규보에게
이인로, 이규보: 정중부의 난 후 얼마 안 되어서 과거로 발신했거나 최씨 정권 이후에 등용되어 최씨의 문객이라는 평을 듣게 된다.→신진사인층
2. 죽림고회의 문학
무신란이 일어나자 문벌귀족은 결정적인 타격을 받았다. 도망쳐 살아남았다 해도 경제적인 기반이나 사회적인 특권을 잃었으니 살
1. 이규보 인물 소개
이규보(李奎報, 1168~1241)는 고려시대의 손꼽히는 학자이자 시인이었다. 무신난으로 인해 사회적 제약을 벗어나서 새롭게 진출할 수 있었던 세력에 속해, 신흥사대부의 선구자라고 할 수 있다. 그는 과거 정권에 때 묻지 않아 무신정권이 갈망하던 인재였으며, 중세후기의 건설념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