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사회성의 발달
인간은 미완성의 상태로 태어나서 교육의 장을 통해 학습하고 경험하면서 사회적 존재로 변모한다. 사회성은 첫째, 사회적 행동 즉 타인 혹은 집단, 사건, 사물, 법률이나 습관(제도)과의 관계 속에서 행해지고 있는 사회화(socialization)된 정도를 말하며 둘째, 사회적 집단에 참
이태영의 삶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2. 시간을 거슬러 이태영의 삶 속으로
우리나라 최초의 여성 변호사 이태영은 1914년 9월 18일 평안북도 운산군 북진읍 진동마을에서 아버지 이흥국씨와 어머니 김흥원씨 사이에서 2남 1녀중 막내딸로 태어났습니다.
이태영이 세 살즈음 동네에 잔치가 열렸습니다.
이태영씨의 “한국사회와 여성의 현실”이라는 글을 접하게 되었고 또 이렇게 발표까지 하게 되었다. 이태영씨의 글에 전적으로 동감하며 여성문제에 대해 더욱 더 깊이 생각해볼 수 있게 되었고 이해하게 되었다.
우리나라 여성차별의 근본 원인은 가부장적인 이념들이 아직까지 우리사회에 존습 되
1. 주제 선택의 이유
그 동안 독서와 토론 수업 중 ‘누가 인간복제를 두려워하는가’, ‘우리는 매트릭스 안에서 살고있나?’, ‘나는 왜 사이보그가 되었는가’를 통해 인간복제가 손쉽게 되는 세상, 기계가 인간을 지배하는 세상, 사이보그의 세상 등등 미래를 상상해보고 토론을 해왔다. 이에 저는
이태영 변호사는 6.25 이후의 폐허에서 여성들의 입장이 너무나 딱함을 느끼고 1956년 여성문제 연구소에 방 하나를 얻어서 여성법률상담소로 간판을 걸고 출발했다. 이것이 가정법률상담소의 시작이 된 것이다. 10년 후, 이태영 변호사는 가정문제가 여성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데 착안해 여성법률상담
이태영, 『하타요가에서 쿤달리니탄트라까지』, 도서출판 여래, 2000, 19쪽
또한 ‘자신의 주의력을 이끌어주며, 집중시키며, 그것을 사용하고 응용한다.’ 등의 의미도 갖고 있으며 영적인 교감을 뜻하기도 한다. 이는 우리들 의지와 신의 의지와의 진정한 결합을 의미한다. B.K.S 아행가 『요가 디피카』
이태영, 2000). 하루도 매체와 접촉하지 않고서는 제대로 살 수 없을 정도이다. 그리하여 현대인은 매체 속에서 미래를 꿈꾸고, 현실을 생각하며, 삶의 가치를 찾아 나선다. 현대인에게 있어서 매체는 정보의 원천이고 따르지 않을 수 없는 생활 방식의 전형이며 나아가 삶의 가치를 결정지어 주는 역할을
사회적 능력은 학자의 관점이나 문화권에 따라 다양하게 개념화될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다른 사람과 만족스럽고 긍정적인 상호관계를 맺고 유지하는 능력’으로 정의되고 있다(이태영, 2000). 이와 같은 사회적 능력이 제대로 형성되고 발휘되기 위해서는 Anderson과 Messick (1974)이 주장한 바와 같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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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효미, 이태영, 박선경, 김상진
북한 식량난과
국제기구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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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 례
북한식량난의 현황과 원인
북한의 개혁 노력
북한식량난과 국제기구의 역할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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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 식량난의 현황
연간 150만~200만 톤의 식량 부족
표 1 참조
WFP/FAO 보고서
식량 위기 이후 60만~100만 명 식량부족으로 사망(인구의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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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1>
이태영(2003)의 “방언의 특징과 역할”, 홍윤표(2003)의 “혼불 언어의 새 방향” 등의 논문과 발표문이 있다.
2. 일상어로서 방언과 문학기법으로서의 방언
인간의 역사는 언어와 사유 사이의 관계로 환원할 수 있다. 삶의 일회성과 유한성을 소생, 회복시키려는 노력을 제의라고 한다면 사물의 본질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