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헌구는 ‘프랑스의 문학예술이 굵거나 음산하거나 강렬하거나 잔인하지 아니하면서 인생 현실에 대한 가장 명석한 통찰과 또는 인간의 자유로운 향혼(香魂)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한 바 있다. 이헌구, 불문학영화와 조선, 『조광』 1939. 7, 167쪽.
확실히 프랑스의 문학예술은 의미 중심의
이헌구, 정인섭 등과 알게 되었고, 28세 때에는 귀국하여 중동학교 영어교사로 있으면서 동아조선일보에 글을 쓰는 한편, 극예술연구회에 가담하여 서항석, 함대훈, 모윤숙, 노천명 등과 친교를 맺었다. 1935년「시원」에 <고독>을 발표하였고, 첫시집 『동경』이 간행된다.
36세 때인 1941년 2월 21일 수업
이헌구, 정인섭 등과 알게 되었고, 28세 때에는 중동 학교 영어 교사로 있으면서 동아, 조선일보에 글을 쓰는 한편 극예술 연구회에 가담하여 서항석, 함대훈, 모윤숙, 노천명 등과 친교했다. 해외 문학파의 후기 동인의 한 사람으로 동경에서 학업을 마치고 귀국한 후에도 영미문학의 수입 소개에 노력
이헌구, 정인섭 등과 알게 되었고, 28세 때에는 중동 학교 영어 교사로 있으면서 동아, 조선 일보에 글을 쓰는 한편 극예술 연구회에 가담하여 서항석, 함대훈, 모윤숙, 노천명 등과 친교했다. 해외 문학파의 후기 동인의 한 사람으로 동경에서 학업을 마치고 귀국한 후에도 영미문학의 수입 소개에 노력
문제 삼았던 것과 달리, 이헌구를 비롯한 해외문학파는 시종일관 임화를 ‘번역가, 해석가’로서 문제 삼는다. 조윤정, 위의 논문, p.396
1933년에 작성된 이헌구의 「평론계의 부진과 그 당위」에서 임화는 이데올로기라는 척도로 독재를 행사하는 ‘정책평론의 아류’, ‘정밀한 조사를
이헌구 등은 ‘중앙 문화 협회’를 결성하였다. 이들은 기관지 <중앙순보>를 발간하면서 좌익계열의 문학에서 맞서 나간 이들은 1945년 12월 해방을 기념하는 사화시집인 <해방기념시집>을 발간하였다. 이 는 조선문학가 동명의 ‘3.1기념시집’보다 앞서 발간된 것으로 해방 문단의 ‘기념시’ 창작에
이헌구, 윤석정 등이 주동이 되어 ‘중앙문화회’를 결성하였다. 기관지 《중앙순보》를 발간하고 1945년 12월 행방을 기념하는 사화집인 『해방기념시집』을 발간하였다. 이 민족진영 문화단체는 이어 ‘문필가협회’로 탈바꿈한다. 이와는 별도로 김동리, 박목월, 박두진, 조지훈, 유치환, 김달진, 서
이헌구·정인섭 등과 친하게 지내면서 해외문학연구회에 참여했다. 1932년 대학을 졸업한 뒤 귀국, 1933년 모교인 중동학교 영어 교사로 근무했다. 극예술연구회에 참가하여 서항석·함대훈·모윤숙·노천명 등과 사귀었다. 1941년 2월 창씨개명을 공공연히 반대하는 등 반일 민족의식을 고취시켰다는 이유
이헌구, 최진구등은 뒤에 입회하였다.
창립 준비회 당시 이 회의 활동상황으로 동화와 동요를 중심으로 한 아동문학을 연구하여 아동문제를 연구하자는 결의를 하였다. 그 후 3월30일 제2차 모임을 가지면서 윤극영이 소파의 권유로 처음 가입하였으며, 모임의 명칭도 윤극영의 제안한 "색동회"에 대체
이헌구와 이하윤 등이 중심이 된 <전조선문필가협회>(1946.3.13)의 결성에서 보이듯이, 해방 이후의 지식인들은 다시 한번 자신의 이념적 지향과 정치적 신념에 따라 이합집산을 거듭하게 되고, 그에 따른 이념적?정치적 대립과 갈등양상을 표출하게 된다. 표면적으로 볼 때, 외적 요인에 의해 주어진 해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