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정신적 성숙에 있어 반드시 요구되는 덕목들을 강조해 왔던 점은, 윤리 의식이 차츰 약해지고 있는 오늘날에 있어서는 그 현실적 의미가 더욱 절실한 것이다.
≪ … 중 략 … ≫
Ⅱ. 동양철학과 인간해방
1. 이욕으로부터의 해방
유가는 원래 도덕적 인간이 철학의 중심 주제이
인간으로서, 가정과 남편 속에서가 아닌 자신들 속에서 자신들의 정체성을 찾아가며 여성들 간의 정체성을 구축해 나간다.
보부아르는 “여자로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여자로 만들어지는 것” 이라고 말했다. 평범한 사람들의 성별도 단지 생물학적으로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사회 문화적으로 형
인간실업
인공지능의 진화는 인류의 일자리를 감소시킬 것이다. 책 로봇의 부상은 인공지능의 놀라운 진화로 노무직과 사무직 구분 없이 우리 모두 일자리를 잃을 위험에 처했다고 경고한다. 단순 작업을 반복하는 일 뿐만 아니라 어떤 분야든 반복적으로 예측 가능한 요소가 있는 직업이라면 그 일을
(AI)을 가진 로봇이 인간을 공격하는 수많은 영화를 보면서 인류는 두려움을 느끼면서도 실현불가능하거나 먼 머리의 일일 것이라며 안심했다. 하지만 기술 발달에 힘입어 데이터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컴퓨터 계산능력이 향상되면서 인공지능은 위력적인 속도를 내며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인간해방의 세계관
초기의 마르크스는 프랑스계몽사상의 영향을 받으면서 헤겔 철학의 사변적•관념론적 측면을 L.A. 포이어바흐적인 <현실적 인간>의 입장으로 극복하여 실천적•유물론적 변증법으로 정리했다. 그 당시 마르크스는 그리스도교적인 보편주의와 프로이센국가의 환상적 공공성
해방신학의 주체는 사회적인 성(gender)으로서의 여성이라 할 수 있다. 이들은 모두 '여성의 경험'이라는 공통의 관점에 근거하고 있다. 여성신학은 기존의 전통적인 남성신학에 대한 대안적인 신학으로서 비판적이면서도 보완적인 신학이다. 그것은 여성의 온전한 인간성 구현을 통한 남녀 인간의 구원
인간해방-종교적, 특히 기독교적 세계관에 억눌렸던 인간이성의 가능성과 잠재능력의 해방을 의미-과 일상생활의 풍요를 실현하는데 그 목적을 둔 것이다. 이 같은 모더니즘의 궁극적인 목표인 ‘인간해방’은 합리적 ‘이성’이라는 도구로서 가능하다는 것이다. 즉. 인간의 이성이 진리의 척도가
인간해방이라는 실천적인 관심이 가로 놓여 있었다. 인간해방에 대한 실천적인 관심은 특히 20대 청년기의 마르크스에게서 강하게 표출되었으나, 20대 후반부터는 표면적으로는 잘 드러나지 않는 형태로 잠복해 버린다. 그 이유는 크게 두가지라고 할 수 있는데, 하나는 그가 이 무렵부터 철학적 사고
I. 서론
브라질의 교육사상가 프레이리(P. Freire)는 교육에 대하여 억압자들에 의하여 조작된 침묵의 문화에 빠져 있는 피교육자에게 의식화를 통하여 주체적 인간으로 사회적 변혁을 추구할 수 있는 인간으로 길러내는 활동이라고 보았다.
프레이리의 『페다고지』는 인간해방을 교육의 궁극적인 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