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천주교의 전래
천주교 전래를 통해서 수용된 서양철학의 전체적인 내용은 토마스 아퀴나스를 중심으로 하는 서양의 중세철학이다. 그리고 이 중세철학은 기독교신학과 그리스철학의 종합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물론 우리는 이러한 성격을 지닌 중세의 서양철학이 천주교의 전래를 통해서 고스
Ⅰ. 천주교(가톨릭)의 기원
예수께서 부활, 승천하신 이후 300백년간은 "참된 교회가 어떤 교회냐"라고 물을 필요가 없었다. 성도들은 주님의 가르침대로 기도하며 일하고 살았기 때문이다. 4세기에 로마 콘스탄틴황제가 기독교를 국교로 하면서 수도 로마에 있는 교회지도자들에게 정치적인 힘을 주
『 무엇을 믿을 것인가? 』를 읽고...
“비(非)신앙인들에게 무엇이 궁극적인 근거가 되는가? 행동의 확실성과 당위성은 어디에서 구하는가? 어떤 인격신을 전제 마르티니는 ‘인정’이라 표현하지만 이 단어의 뉘앙스 때문에 객관적이지 않으므로 바꾸었다.
하지 않으면서 도덕 법칙을 확인, 공언하는
인격신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것으로 이해하였는데, 인격신을 넘어서 있는 실재에 대한 이해이기 때문에 그것을 넘어선다고 하는 것인지 아니면 인격신의 개념에 대해 포용자체를 안하는 것인지 아직 질문으로 남아있는 상태이다. 여하튼 원불교는 이 일원상을 신앙의 대상으로 여긴다. 진리는 하나이
인격신에 대한 믿음이 서서히 무너지게 되었다. 만물을 주재하고, 삼라만상의 모든 일에 일일이 관여하는 인격신의 자리에 스미스는 ‘자연 법칙’, ‘신의 섭리’를 두었고, 세상만물은 이 섭리와 법칙에 따라서 운행된다고 믿었다. 잘 알려진 스미스의 ‘보이지 않는 손’ 즉, 자본주의 경제사회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