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일본은 지리적으로 근접해 있어 자연히 중국문화의 영향을 받게 되었으나 일본은 섬이라는 격리성 때문에 중국이나 한국과는 상당히 다른 미술세계를 형성해왔다. 역대 일본 정부가 강력한 쇄국정책을 취했을 때에는 고유한 색채가 강했으나 대륙과 외교적으로 밀접한 관계를 유지했을 때에는
Ⅰ. 개요
일본 초등학교 미술교육의 학습내용은 1950년대는 아동의 조형활동을 중심으로, 1960대는 미술표현 형식의 분류에 기초하여, 그리고 1970년대 이후에는 아동의 조형활동의 특성을 검토하여 내용이 구성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조형놀이가 등장하는 1977년 이후로는 내용을 표현과 감상
일본화된 작품이 이 상대의 시기에 나타나고 있다.
이질적인 것을 받아들여 민족성에 맞는 것으로 승화시키는 것은 비단 회화에 국한된 것은 아니지만, 일본미술을 고찰하는 데 있어 그 점은 두드러진 특징이라 할 수가 있다. 섬세한 감각과 숙련된 기교를 중요시하는 회화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또한
미술이나 문화에 딱 들어맞는 正義를 찾아내기는 실질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생각된다.
한국미술의 특징에 관해서 처음으로 분명한 견해를 披瀝한 학자는 일본인 유종렬이다. 유종렬은 한국미술이나 예술은 悲裳의 美, 哀傷의美 라고 보고 그 특징은 線에 있다고 하였다. 유종렬의 漢國 美論에서 또 한
일본이라는 나라의 의식속에 있는 예술의 근본 정신을 일본 회화를 통해 알아보고 싶었습니다. 그중 전세계적으로 자포니즘이라고 까지 불리우는 일본의 국제적인 회화사조를 만들어낸 '우끼노에'에 대해 알아보고 싶었습니다. 또한 일본미술이 세계에 끼친 영향과 관련하여 일본문화의 역량에 대해
일본미술 서론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에 걸쳐 서양 미술계는 일본미술에 열광 했다. 자포니즘이라고 불리는 일본문화 열풍은 마네, 드가, 모네, 고호 등 19세기 서양 근대 화가들에게 새로운 창작의 세계에 대한 모티브를 제시해 주었다. 당시 모네를 비롯한 인상주의 화가들은 기존의 전통적 회화양
일본 모모야마 시대(1573-1615)는 쇼쿠호 정권에서 도쿠가와 막부의 강력한 권력에 의해 근세로 진입한 시기로, 고대·중세적인 권위의 몰락을 반영한 강렬한 표현과 호화로운 장식을 보여주는 현세주의적 인간 중심의 문화적 경향을 볼 수 있다.
전국을 통일한 여력은 장대한 성을 구축하고, 미술의 제
1. 자포니슴이란
18세기에 열광하던 중국풍을 대신하여 유럽에 유행한 일본취미의 열풍으로 자포니슴(Japonisume·불어)이라는 용어의 의미는 적어도 미술사관계자의 사이에서는 거의 공통의 이해가 성립
자포니슴이란『일본의 문화·양식의 영향을 받은 유럽의 미술·공예나 문화의 표현 방법」을 지
1. 소개
디트리히 젝켈은 누구인가?
1910년 출생
베를린대학에서 독일문학과 미술사학 전공
1936년 독일 낭만주의 문학의 거장이었던 프리드리히 흴덜린에게서 박사학위를 받음
1936~ 1946, 동경 초급대학에 독일어 교수로 발령, 10년간 일본에 체류하면서 일본미술, 특히 불교미술 연구하면서 본격
미술에 비하면 새로웠을지 모르나 , 결과적으로는 사치스럽고 환상적이며, 여성적이고, 심지어 쾌락적이기까지 한 곡선적 과잉 장식에서 벗어나지 못했던 것이다.
디자이너들이 하나의 새로운 양식을 탐색하는 목적은 프랑스의 로코코와 일본의 미술을 표절하는 데에 있었던 것이 아니고 오히려 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