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세계」의 형성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김승옥의 소설에 나타난 주체의 불행한 의식
1) 통과제의적 주체의 불행한 의식
김승옥은 10살이라는 비교적 어린 나이에 한국전쟁을 경험하게 된다. 특히 한국전쟁의 폭력적 광기가 분출해내는 파괴적 에너지는 8살 때 아
자기세계’와 ‘내면’의 구조가 변화하였다는 논점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각 시기의 이러한 구조 변화는 작가 김승옥이 사회와 개인을 바라보는 시선의 변화에서 기인하였기에 ‘자기세계와 내면의 구조, 그 변화양상을 통해 본 사회와 개인에 대한 김승옥의 시선 변화’를 주제로 정하고 각 시기별
자기 내면을 들여다보기 시작했다는 것을 나타낸다. 그 이전의 문학이 전쟁 등으로 인한 사회의 문제를 이야기 했다면, 60년대에 와서는 같은 전쟁의 상처를 이야기 하더라도 그것이 사회가 아닌 한 개인의 내면의 문제로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김승옥의 문체는 이러한 개인의 내면을 잘 나타낼 수 있
자기 존재 이유의 확인을 통해 지적 패배주의나 윤리적인 자기 도피를 극복해 보려는 작가의식을 드러내고 있다. 또 인간의 내면성과 사회관계의 윤리문제를 파헤치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개인의 고립성 문제를 생생하게 그려냈다.
즉 김승옥의 소설은 대체로 개인의 꿈과 낭만을 용인하지 않는 관
60년대 문학의 특징을 크게 두 가지 갈래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 째는 한국 전쟁 이후의 전후 문학에 대한 반성과 4․19와 5․16의 시대 상황으로 이어지는 혼돈된 사회 현실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이고, 다른 하나는 언어 미학에 관심을 가지면서 개인의 내면 의식과 사물의 새
[ 서론 ] 일부 발췌
1. 김승옥 소개 (출처참고 다음사전 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do?docid=b03g1714a )
- 도덕적 상상력 또는 윤리적 세계관으로 삶을 이해하는 창작방법을 거부하고
새로운 감수성을 나타낸 소설을 썼다.
(중략)
[ 본론 - 작품분석, 작품세계 ] 일부 발췌 요약
나. 죽음과 방황의 젊
그렇다면 왜 극기와 자기세계를 부정적으로 그렸을까? 이는 미완의 혁명 4.19에 대한 아쉬움의 반영이다. 무언가 이룩하고자 하였으나, 이룩하지 못하고 실패해버린 위대한 몸부림에 대한 아쉬움이다. 남의세계에 대한 폭력으로 일구어낸 자기세계는 결국 불완전하고 잘못된 것일 수밖에 없다. 결국은
자기세계’의 원리는 기성의 모든 틀을 거부하겠다는 강렬한 의지이자 4·19체험을 매개로 형성된 것이기에 그토록 단호하고 독선적일 수 있었다. 이 원리로 그는 전후세대문학을 넘었거니와, 또한 이 원리로 인해 한 걸음도 더 나아갈 수 없었다. 4·19이후의 급속하게 변화했던 세계를 그 독선적인 원리
1. 연구사 및 연구시각
1950년대 소설의 특징은 개관적으로 현실에 대한 구체적 탐구의 태도를 지니지 못한 점에서 맹목적인 반공이념에 근거한 소박한 휴머니즘문학이라 규정 될 수 있다. 정호웅,「탈향, 그 출발의 소설사적 의미」,『1960년대 문학연구』,문학비평연구회, 예하, 1993.
1960년대가 되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