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풍수(풍수지리사상)의 명칭
고대 중국에서는 그 생활 상 바람(風)과 물(水)에 대한 관심을 가져야 되었다. 한랭한 북풍은 북중국 일대를 공포에 싸이게 했고, 비를 머금고 불어오는 남풍은 남중국의 하천을 범람시켰다. 북풍을 막아 유수(流水)를 경계 짓는 일은 고대 생활에서 중대한 사항이 있다.
가문의 부형과 자제들은 모두 감격해 울었다.
燕王見人心奮激, 卽整兵至保定, 與諸將議所向。
연왕견인심분격 즉정병지보정 여제장의소향
연왕은 사람이 격분함을 보고 곧 병사를 정비하고 보정에 이르니 여러 장수에게 방향을 논의했다.
邱福等請攻定州, 燕王謂不如攻德州, 乃移軍東出。
구복등
자보권슬 통극부지 외병이경치입 장제집도선구 견보권부지호호 변수기도락 벽작양단
呼號:큰 소리로 부르짖음
갑자기 병사가 들어옴을 듣고 북호로 빨리 나와 후궁에 돌아가려고 하나 궁문이 이미 닫히고 환관 황태평이 칼을 써서 소보권 무릎을 찔러 통증이 지극해 땅에 넘어지고 외부병사가 이미
‘재벌’이란 본래, 메이지 유신을 거치면서 특권적 자본가로 떠오른 미쯔이나 이와자키 등의 몇몇 가문이 국가 권력과의 유착을 지렛대로 하여 사회의 생산을 거의 지배하다시피 했던 제국주의 시절 일본 대기업의 소유지배 구조를 일컫는 말이었다. 무수한 회사들이 지주회사와 상호 주식 보유 등의
자보다 윤리화된 기독교 지도자를 원하는 교회로 변모된 것은 너무나 안타까운 일”이라면서 “기독교는 결코 일반적인 견지에서 보아 윤리적인 종교가 아니며 성경은 인간의 윤리를 강조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진리를 강조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 교수는 “진정한 기독교 윤리는 예수
가문의 수치다’, ‘부모를 거역하고 기어이 결혼하겠다면 그 날로 부모자식 관계를 끊겠다.
가문과 핏줄에 대한 연대의식이 유난히 강한 우리나라에서는 10여년 전 만해도 국제결혼 하려는 자녀에 대해 부모들은 흔히 이런 말로 반대했다.
외국인 사위, 며느리 둔 것을 부끄러워했고 심지어는 외국인
가문 간의 관계 등도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게 된 것이다. 이처럼 사회적․경제적 및 문화적인 요소들이 복잡하게 엉켜있는 막연한 개념의 ‘부르주아’라는 말을 한층 더 복잡하게 만든 것이 바로 “프랑스 혁명”이었다. 부르주아라는 말은 이제 정치적 슬로건이 되어 정치적 차원의 의미까지 첨
1. 성과 유성생식의 기원
*무성생식-난자와 정자 결합없이 부모 중 어느 한쪽의 유전자를 그대로 물려받아 자손 만듦
단점: 유전학적으로 똑같은 개체군을 만들어 특정한 환경에서는 잘 자라지만, 생존이 불리하게 작용할 경우 모든 개체가 영향을 받아 전체가 전멸할 수 있음
*유성생식- 두개의 반수
却說元擴廓病歿後, 尙有無太尉納哈出, 屢侵遼東。
각설원확곽병몰후 상유무태위납합출 루침요동
나하추 納哈出, Naghachu:중국 원말·명초의 무장. 나하추의 집안은 대대로 요동지방을 정벌하는 데 공이 컸다. 원 말기인 1355년 그는 강남 전투에서 명나라 군대에게 포로로 잡혔다가, 북방으로 돌아가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