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은 이러한 특성들로부터 매우 멀리 떨어져 있다. 줄거리를 정리할 수 없는 사건의 방만함, 주인공 성격의 애매모호함, 시작과 끝이 없는 순환 구조는 전통적인 서사성으로 해석될 수 없는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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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최인훈의 소설장르
한 작가가 기존의 한 장르 안에 안주하지
3-2 천변 풍경의 줄거리
앞에서 말했듯이 <경성탐정록>은 짧은 5가지 단편으로 수록되어있어 그 중 가장 논리적이고 추리소설의 형식이 뚜렷한 네 번째, 천변풍경의 줄거리를 서술한다.
천변풍경 정리 - 어느 날 설홍주의 집으로 수표교 패거리의 ‘김두한’이라는 젊은 청년이 찾아온다. 이 청년은 자
소설의 3요소인 범인, 탐정, 피해자 모두 이 소설에서도 등장
<황금사각형> 에서는 아버지는 범인이라고 하기 보다는 유산을 숨기기 위해 어쩔 수 없는 수수께끼를 만들어 놓은 것이며 두 아들 역시 피해자라기보다는 그 유산을 찾기 위해서 탐정을 고용한 것
<소나기> 역시 피해자라고 할 만한 사람은
장르로 치부하고 문학의 우위성만을 주장하고 있을 수는 없다. 오히려 소설과 영화가 모두 서사 양식에 속한다고 보고, 서사론적 방법으로 두 장르의 차별성과 영향 관계를 따져보면서 소설과 영화의 공존 가능성을 모색해보자.
그 일환으로 우리 조는 스티븐 스필버그(Steven A. Spielberg)감독의 영화 ‘
장르로, 영화를 저급한 장르로 치부하고 문학의 우위성만을 주장하고 있을 수는 없다. 오히려 소설과 영화가 모두 서사 양식에 속한다고 보고, 서사론적 방법으로 두 장르의 차별성과 영향 관계를 따져보면서 소설과 영화의 공존 가능성을 모색해보자.
그 일환으로 우리 조는 박찬욱 감독의 <공동경
소설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傳奇라는 말이 처음 등장한 것은 당나라 말기 傳奇는 唐의 裵鉶의 작품명에서 나온 말이다.
이며 ‘기이한 것을 전한다.’라는 의미로 사용되었다.
당나라 때에는 傳奇가 있고 원나라때에는 唱諢, 訶說 등이 있으며 …
이후 전기가 明代에 완전한 소설장르
소설은 미래를 상상해서 쓴 공상소설이라 불려도 좋은 것일까?
여기에서 잠시 공상소설에 대해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겠다. 흔히 공상소설이라고 말하면 장르문학을 떠올린다. 실제로 많은 공상소설이 장르문학에 속해 있으며 공상소설=장르문학이라는 도식은 쉽게 올바른 것으로 받아들여지곤 한
장르에서 특정한 문학 양식이 출현하였다. 발표문에서는 조선 후기의 서사 문학과 1910년대 본격적인 근대문학의 출현 사이에 나타난 과도기적 문학이라 볼 수 있는 신소설 중심의 소설장르, 그리고 개화기에 공연되었던 우리 전통의 민속극과 새로이 변모한 창극, 일본으로부터 유입된 신파극을 중심
소설의 근원
소설은 후기 헬레니즘 시기에 나타난 새로운 장르에 그 근원을 두고 있다. 소설은 의식변화와 더불어 변화하며, 자유로운 형식이라는 특징을 지닌다. 소설장르는 근대로 올수록 사회적 또는 개인적 시각에서 인간추구의 복합적 표현방식의 하나로 발전되어왔는데, 질서와 안정성이 아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