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맹자와 순자의 인간 본성에 대한 논의의 핵심을 정리하고, 맹자와 순자의 정치철학에 대해 설명하시오.(A4 1매, 최소900자 이상) [25점]
맹자(孟子)는 흔히 공자의 계승자로 불린다. 맹자의 성선설(性善說)은 순자의 성악설과 비교되는데 맹자의 왕도정치는 성선설을 바탕으로 하는 정치적 이상주의라
却說燕王?入京後, 只魏國公徐輝祖, 尙抵敵一陣, 兵敗出走, 此外文武百官, 多迎謁馬前。
각설연왕체입경후 지위국공서휘조 상저적일진 병폐출주 차외문무백관 다영알마전
각설하고 연왕 주체가 남경에 들어온 후에 단지 위국공 서휘조만 아직 한 진영으로 적을 맞다가 병사가 패배하여 달아나고 이
장자의 사상은 초월적이고 무위와 자연을 숭상하며 속세를 초탈하여 유유자적하고자 했다. 장자(莊子, 병음 Zhuāngzǐ, 기원전 369년?-기원전 286년)는 중국 전국 시대 송(宋)나라 몽(蒙; 현재의 안휘성 몽성 또는 하남성 상구 추정) 출신으로 제자백가 중 도가(道家)의 대표적인 인물이며 노자(老子) 사
장자 요양은 연주에 유학해 이 소식을 듣고 또 성을 강씨로 바꾸며 교주를 향하여 달아나고 강위를 부친으로 인식하고 관청안에서 길러졌다.
年方十九, 素?韜略, 兼精武藝, 日夜?泣, 每以不能復仇爲恥。
나이 19세로 평소 육도삼략에 익숙하고 또 무예에 정통해 낮이나 밤이나 눈물을 마시고 매번
却說巴東王子響, 系齊主?第四子, 本出爲豫章王?養兒。
각설파동왕자향 계제왕색제사자 본출위예장왕억양아
각설하고 파동왕 소자향은 제왕 소색의 넷째 아들로 본래 예장왕 소억의 양자 출신이다.
?早年無子, 後來連生五男, 乃命將子響還本, 進封巴東王。
억조년무자 후래연생오남 내명장자향환
zhu?ngsh?] ① 옷차림 ② 여장을 꾸리다 ③ 화장하다 ④ 몸차림
?(정색할 초; ?-총12획; qia?o,qiu?)然 [qi?or?n] ① 正色하는 모양 ② 두려워하는 모양 ③ 걱정하는 모양 ④ 조용한 모양
결혼시기에 옷차림이 매우 화려하여 포선은 반대로 정색하는 모양으로 기뻐하지 않고 대면해 환소군에게 말했다.
장자는 백이라고 이름하며 차남은 중이라고 이름하며 백중이 태어날 때 매우 기이함이 없고 제 3차에 회임할 때 앞서 2명 회임할 때와 달랐다.
相傳劉?有事外出, 路過大澤, 自覺脚力過勞, 暫就堤上小坐, 閉目養神, 似寐非寐, 驀然見一個金甲神人, 從天而下, 立在身旁, 一時驚暈過去, 也不知神人作何擧
장자연기습작 본응칭위사위왕 무씨인범승사휘 특개호계위왕
一命?呼 [y? m?ng w? h?]①일순간 목숨이 오호로구나 ②일순간 황천길로 가다 ③죽다
무연수가 돌궐 남정에 도달해서 무승사가 이미 죽게 되어 장자인 무연기가 작위를 이어받아 본래 사위왕이어야 하나 무씨는 무승사의 휘를 범하기 때문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