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토신앙이 불교신앙의 중심이 되었는데 그 영향으로 미륵신앙은 위축되었다. 법상종은 미륵신앙과 깊은 관련을 가지고 있었다. 후기의 미륵신앙은 태봉국을 세우고 미륵불을 자칭했던 궁예의 사실에서 엿볼수 있다. 궁예의 행적은 당시 기층민의 신앙을 반영한 것으로 보이므로 그것을 중심으로 기
정토를 향하여 가는 것이지 서방정토를 지나는 것은 아니므로 이 해석에 대해 반박함. 하지만 황패강 선생님을 비롯한 많은 사람들이 ‘거쳐’, ‘지나’로 해석한다.)
김완진: 西方장 가시리고
양희철: 西方 넘뎌 가시리고
*西方은 불교에서 말하는 ‘서방정토’ 곧 ‘극락’으로 이해함 류렬
정토변상도는 미륵보살이 설법하는 도솔천 미륵천궁의 장면을 그린 것이다. 미륵보살은 보통 탑이 그려진 보관을 쓰거나 손에 탑을 지니며, 탑을 올린 연꽃을 드는 것이 특징이며, 둔황 석굴에 다수 남아 있다고 한다. 더불어 서대사의 4번째 감실에 있는 미륵상생경변상도가 있다. 뚜렷하게 보이지는
1. 극락왕생
극락왕생이란 해탈을 하여 육도윤회에서 벗어나 극락세계에서 다시 태어나는 것을 의미함
*극락
- 아미타경 : “온갖 괴로움에 시달리지 않고 다만 여러 가지의 즐거움들만 넘쳐나므로 극락이라 부른다.”
- 무량수경 : “삼악도의 괴로움에 시달린다는 말 자체가 없고 단지 자연스레 울
Ⅰ. 서론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뿐만이 아니라 시대적인 변화는 전통적인 교육의 삼육론을 쇠퇴시키고 기술과 물질문명에 억압된 인간성의 상실과 물질의 노예화를 부추기고 있다. 비인간화된 사회에서 인간주의적인 사회로 회귀할 수 있는 희망은 전통적인 가치가 다시 소생하고, 사랑과 정체성이
I. 서론
현재 청소년들이 살아갈 미래를 준비해주어야 하는 교사로서 오늘날 해결해야 할 많은 사회적.도덕적 과제들이 교육을 통해 근본적인 해결이 가능하고 교육이 그러한 문제해결에 기여할 수 있다고 볼 때, 우리의 문화와 사상의 근간을 이룬 불교의 영향력을 간과하지 않을 수 없다. 교육문제
Ⅰ. 서론
교육은 지적으로 총명하고 도덕적으로 선한 사람을 육성한다는 두 가지 목적을 추구하여 왔다. 하지만 지식의 폭발적 증가, 입시 위주의 획일화된 교육 문화, 최고만을 추구하려는 사회적 경향, 도덕적 가치보다 경제적 가치에 중점을 두는 물질 만능주의적 문화 등으로 인하여 학교로 하여
정토사상
불교계 경기체가에 투영된 사상은 한마디로 말하여 淨土思想이라 할 수 있다. 정토사상은 우리나라 佛敎史上 主된 사상이었고 서민 대중들에게 가장 환영받은 사상이었다.
우리 한국불교에 있어 정토교는 신라시대부터 시작되어 7-8세기에 그 전성기를 맞이하였다. 신라 통일기에는 慈藏,
방대한 밀교 경전과 법구 등을 가지고 들어와 일본 진언종 창시, 현실문제에 대한 주술적 해결, 현실 사회와 불교의 조화 추구
2. 호넨의 정토신종 - 정토종
-말법 사상을 배경으로 정토 신앙이 귀족들 사이에서 널리 행해짐.
-민중들은 불경을 베낀다든지 염불을 외움으로써 극락왕성을 얻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