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대정읍 안성리
김정희는 이 곳에 머물면서 추사체를 완성하고, <완당세한도>(국보 제180호)를 비롯한 많은 서화를 그렸으며, 제주지방 유생들에게 학문과 서예를 가르치는 등 많은 공적을 남겼다.
추사유배지는 추사 김정희선생이 제주에 남긴 유배 문학의 커다란 문화적 가
◈무가
무가는 일반적으로 제의에서 무당이 가무로 굿을 할 때 신을 향해 구통(口通)하는 신가(神歌)이다. 이 무가는 신관을 비롯한 우주관, 영혼관, 내세관 그리고 존재 근원에 대한 일체의 사고가 종합적으로 체계화하여 직접 언어로 표현되는 것이어서 무속의 구비경전으로 볼 수 있다. 문학 갈래의
제주도라는 공동체, 또는 집단이 어떻게 이 역사적 사건에 대해 기억하고 있는지, 그들의 다양한 서사(narratives)를 살펴보려고 한다. 그들이 어떻게 4.3을 기억해 내고 있고, 사회집단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에 관심을 맞추려고 한다. 이 장에서는 제주주민의 4.3사건에 대한 정의를 기억하는 방식에 따라
Ⅰ. 서론
제주도 4,3사건은 미군정하에서 도민과 경찰이 충돌한 사건이며 관의 압정에 견디다 못한 민이 최후에 들고 일어난 민중폭동이었다는 점은, 많은 학자의 연구를 통해서도 증명된 사실이고, 또한 정부도 지난날의 과오를 인정해 4,3사건 피해자와 유가족들을 위한 특별법을 국회에서 통과시킨
이 학교를 졸업하였다. 그리고 그 해에 곧바로 서울로 올라와 공립 명문 경성제2고보(현재의 경복고)에 입학하였다. 이때 생활은 학교 기숙사에서 했던 것으로 기록돼 있다. 고정옥이 일찍이 서울의 명문학교로 진학한 것을 보면, 그가 어린 시절부터 수재로서 집안의 기대를 모았음을 짐작할 수 있다.
제주 4.3사건을 다루어 전쟁 전후한 시기의 국가 권력에 의한 학살의 진상을 파헤쳤던 현기영의 「순이삼촌」(1978) 등은 우선 소재의 차원에서 그 동안 금기시 되어왔던 ‘관제(官制) 간첩 문제’나 ‘빨치산’, 그리고 전쟁 전후한 시기의 아군에 의한 ‘양민학살’ 등을 다루어 분단 인식의 새
문학과 유학의 역량을 제공한 것이 시대 전환의 결정적인 계기
- 반란세력의 우두머리는 민중영웅의 전설을 건국신화로 발전시켜 건국의 유래와 정당성을 입증할 필요가 있었다. 건국신화가 문학사에 다시금 커다란 구실을 하였으나 신화적 질서가 쉽사리 받아들여지지 않고, 신이한 인물이라고 꾸미
관직을 얻어 중앙 정계로 진출해 훈구파와 맞서기 시작했다.
김종직은 도학에 힘쓰지 않고 적극적인 진출을 꾀했다. 기존 세력에 꿇리지 않는 역량을 가져, 관이문학에 맞서는 사림문학의 노선을 마련하였다. 김종직은 ‘방달’이라고 일컬어지는 건강하고 역동적인 작풍을 개척했다. 그렇게 해서 표
제주 여성의 위대함을 극명하게 드러내고 있다. 뿐만 아니라, 칠성판 七星板 : 관(棺) 속 바닥에 까는 얇은 널조각. 북두칠성을 본떠서 일곱 개의 구멍을 뚫어 놓는다
을 등에 지고 저승길을 오락가락하면서 거친 파도를 다스려 온 제주 해녀들의 삶은 제주인들의 근면ㆍ개척의 상징이기도 하다. 그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