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점 굳어갔다. 여기서 주술과 무축, 그리고 가무의식이 발생하게 되었다. 단군시대에 제천의식은 가무음곡을 동반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다라서 우리의 무용은 토속 신앙 제천의식에서부터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한국무용의 원초적인 시발은 상고시대의 제천의식에 기원을 둘 수 있다고 하겠다.
제천의식을 들 수 있다. 부여의 영고(迎鼓), 고구려의 동맹(東盟), 동예의 무천(舞天)이 그 예이다.
이러한 것들로 보아 아직도 한국춤의 기저를 이루고 있는 몇 가지 특징들이 이미 고대에서부터 형성되어왔다고 보겠다. 그 이유로는 한민족들이 천성적으로 풍류를 좋아하고 호방했다는 것이며, 또 한
1. 놀이의 개념
인간의 모든 신체적·정신적 활동 가운데 생존과 관련된 활동을 제외한 것으로 보통 '일'과 대립되는 개념으로 쓰인다. 놀이와 일은 자기 실현의 기회가 주어지는 인간의 의식적인 활동이라는 점에서는 같으나, 놀이는 '재미' 또는 '즐거움'을 전제로 하지만 일은 그렇지 않다는 차이점
제천의식의 일부로써 술과 음식을 즐겼다고 적혀있다. 배송자, 『전통 웰빙주 막걸리』, 하남출판사, 2010, pp.27~28.
즉, 막걸리의 역사는 농사를 시작했던 시기와 거의 비슷할 것이므로 그 역사가 상당히 길다고 할 수 있다. 농경문화의 시작과 맥을 같이하는 막걸리는 분명히 역사성을 지니고 있다.
청소년육성제도의 청소년수련활동 한국청소년개발원 교육과학자(2005.9.25) : p.149~157 “청소년수련활동론”
1. '청소년육성정책'의 예고 단계(1987-1990)
- 외형적으로 청소년육성을 위한 법적 체제가 상당히 갖추어진 시기
① 1987.10.29 새 헌법에 청소년정책에 관한 헌법적 근거 마련(제34조 4항)
구사회의 모순을 해결하고, 여러 국가를 하나로 융합하여 성립한 국가는 그 모순을 보완하려는 방향으로서 전환뿐만 아니라 새로운 이데올로기가 필요로 하게 된다. 이는 백성들로부터 정당성을 인정받을 수 있게 하며 국가의 통일의식을 도모함으로써 새로운 지배자가 된 그들에게 안정을 가져다주
의식과 부수적인 행위를 의미하였다. 우리나라의 경우 축제의 발생 시기를 정확하게 추적하기는 어려우나, 노래와 춤을 비롯하여 예술이 망라된 것을 축제라 한다면 제천의례가 축제의 시원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2. 종류
1) 프로그램(행사내용의 구성형식)에 따른 분류
종 류
내 용
전통문
단군 신화의 철학적 분석
민속신앙의 모체로서 단군신화에 대한 많은 연구가 발표되었다. 이들 대부분은 무교, 신화또는 종교등의 입장에서 다루어 진 것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면 무교적 단군론이 신화적 형태로 다루어 질 때 몇가지 의미를 살려보면, 첫째 상제천설(上帝天說)이다. 단군을 유일
I. 한국무용의 발생과 기원
무용의 발생과 기원에 대해서 발생학적인 측면으로 살펴보면 본능설과 모방설이 그 대표적인 것이라 할 수 있다.
본능설에 의하면 인간 신체의 조건이 무용의 기초가 된다. 즉 무용의 리듬은 인간의 심장 고동에서 시작되지만 맥박이 약동할 때 스스로 리듬을 느끼게 되고
1. 아래 문제에 대한 답안을 교재를 참조하여 각각 서술해주세요. (문제당 5점, 총 20점)
1) 1862년 농민봉기의 전개 과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봉건적 사회질서를 유지하던 조선왕조는 19세기를 전후해 그 동안의 사회질서가 해체되는 과정이 진행된다. 이 과정에서 계급적 이해대립 및 착취관계의 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