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성
1. 노동에 있어서 정의의 두 기준 : 시민사회적 정의와 존재론적 정의
노동에 있어 정의는 존재의 주체성을 유지하는 것이며 부정의는 주체성을 박탈하는 것이다. 인간의 존재는 주체성인데 주체성을 박탈당한 노동은 더 이상 인간의 노동이 아니라 사물의 노동, 노예의 노동이기 때문이다.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
1) 주체적·자기형성적 존재인 인간
인간은 세계를 파악할 때 고정적인 틀과 기준에 의해 수동적으로 임하는 것이
주체와 객체의 통일”을 도모한다. 요컨대 근대의 해방론은 자연과 신을 대신하는 인간이 타인과 사물들을 객체나 지배대상으로 간주하지 않으면서 자율적 사회를 형성하기 염원해 왔던 것이다.
그러나 20세기에 들어오면서 현대의 정치사상가들은 낙관적 해방론에 대해 반성적 태도를 보인다. 아도
Ⅰ. 서론
80년대 사회운동의 중심적인 지위를 차지하였던 학생운동과 민중운동의 현장에서 목이 터지도록 외쳐지던 ‘민주주의’라는 구호는 지금 돌이켜보면 상당히 추상적인 내용만을 담고 있었다. 이른바 ‘민중민주주의’는 노동해방을 위한 사회변혁의 결과로 얻어지는 사회상태로서, 사실상
형성하는 하나의 방식이라면 이데올로기가 형성하는 의식은 항상 사회적인 차원을 지닌다는 점에서 이데올로기는 하나의 사회적 실천인 것이다. 이렇게 볼 때 광고의 이데올로기는 본질적으로 사회의 자본주의를 지속시키기 위한 경제적 상황과 그 관계에 필요한 사회적인 관계를 재생산하는 역할을
영화의 줄거리
19세가 된 앨리스는 내키지 않는 상대와 결혼할 처지에 몰린다. 파티장에서 청혼을 받던 중 앨리스는 대답도 않고 그 곳을 도망치는데 조끼 차림에 회중시계를 든 토끼를 보고 뒤쫓아 간다. 토끼를 따라 굴속에 들어간 앨리스는 이상한 나라에 방문하게 된다.
이상한 나라는 붉은 여왕이
시대의 변화에 따라 학생운동은 점차적으로 그러한 힘을 잃어가고 있다. 물론 지금도 예전과 같은 투쟁이 있고 그 투쟁을 통해 운동주체가 형성되어 간다. 그러나 그것은 하나의 형식만이 이어지는 것일 뿐 그 과정이 담고 있던 힘은 사라져버렸다. 90년대 대학인이 학교에 들어와 한 명의 운동가로 변
주체형성에 대한 가능성을 알아볼 수 있는 기준이 될 수 있다.
이에 본문에서는 미국산 쇠고기 수입 반대 촛불집회를 중심으로 인터넷을 새로운 정치 주체로 형성되어가는 과정과 형태 및 의의와 한계에 대해 알아보겠다.
본론
1. 촛불집회의 정의와 발전 과정
촛불집회는 우리나라 뿐 아니라
주체적·자기형성적 존재로서의 인간”에 대한 이해를 강조한다. 이것은 곧, 인간은 자신이 속한 사회와 문화의 배경 속에서 교육을 통해 스스로를 끊임없이 새롭게 형성해 나가는 존재이며, 교육은 계속적인 인간형성의 과정임을 강조하는 것이다.
피아제가 제시한 아동의 성장에 따른 인지발달단계
주체인 인간과 객체인 세계는 서로 떼어 생각할 수 없는 밀접한 관계이며, 세계에 대한 인간의 관찰이나 인식은 바로 이들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그리고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는 주체적·자기형성적 존재로서의 인간, 사회적·역사적 존재로서의 인간, 그리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