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북한소설에서 로맨스
북한의 소설문학은 80년대부터 나타난 다양한 민중계층의 삶에 대한 세부묘사에 치중하는 특성을 그대로 계승하고 있다. 사회주의적 사실주의 문학의 전통을 바탕으로 삼고 있으면서도 예술적 환상에 입각한 허구성을 중시하고 있는 것이 최근의 경향이다. 즉 북한의 소설가
황진이의 생존 연대에 아무도 아는 사람이 없다. ‘명기’, ‘신선의 딸’이라는 이름으로 일세를 풍미했건만 이렇다 할 사적 하나 없이 가버린 것은 애석한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녀에 관한 이야기는 「어우야담(於于野談)」․「송도기이(松都記異)」․「식소록(識小錄)」․「숭양기구전(崧
Ⅰ. 서 론
우리는 흔히 황진이를 조선의 절세가인인 기생의 모습으로 알고 있다. 황진이의 재색을 겸비한 재능과 미모는 몇 백년이 지나도 아직도 계속전해 내려오고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황진이가 남북한 통틀어 조선에 가장 뛰어난 기생이라는 사실을 어느 누구도 부인할 수 없다. 북한소설 황
Ⅰ. 개요
한국인에게 황진이는 강하게 각인되어 있다. 초등학교 시절부터 역사시간에 황진이는 자주 거명되었으며, 국어시간에도 고전시가 중‘시조’를 강의하는 시간에 황진이의 시조는 빠짐없이 제시되었다. 특히 최근에 서구에서 페미니즘이 밀려들어오면서 한국인에게 가장 강한 인상을 남긴
Ⅰ. 한글 아 고사성어
1. 엄이도중(掩耳盜鐘)
- 귀를 막고 종을 훔친다. 자기만 듣지 않으면 남도 듣지 못한다고 생각하는 어리석은 행동을 뜻한다. 또는 결코 넘어가지 않을 얕은 수로 남을 속이려 한다는 말.
2. 여도지죄(餘桃之罪)
- '먹다 남은 복숭아를 먹인 죄'란 뜻으로, 애정과 증오의 변화
⓵ 시작하는 말
먼 옛날 인류의 시작은 부계 중심이 아닌 모계 중심의 사회였다고 한다. 하지만 여성의 발언력과 힘이 강한 그 시대에서 언제부터인지 모르지만 점차 부계중심의 사회로 전 세계가 변화해 가고 있었다. 그리하여 현재에 이르기까지 여성들은 정당한 권리를 획득하기 위해 다방면
나의자서전과
자기지족명상
1. 나의 자서전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 세상에 처음 태어나는 순간, ‘성별’이라는 기준에 의해 남녀로 구분되어진다. 나 역시 태어나면서 ‘여아’라는 이름으로 호적에 오르게 되었다.
내가 태어나기 전, 내 위로는 세 살 터울의 언니가 있었다. 대개 어른들이 그러하시
아니라 쾌락의 주인이 되게 해주는 자세이다.
3. 절제는 안분지족(安分知足)의 덕이다.
절제한다는 것은 얻을 수 없는 것에 대한 자포자기라기 보다는 적은 것에 만족할 줄 아는 능력이다. 어떤 것에 대한 집착이 아니라 자유이다. 따라서 절제 할 줄 아는 사람은 아주 적은 것에 만족하면서 산다.
지족(知足)"은 결코 중국인이 의미하는 단지 이미 획득한 것에 만족하는 것이 아니고, 더욱 많이 더욱 좋은 것을 획득하는 것을 희망하는 것도 아니다. 바로 우리는 이론 및 중국인의 구습을 답습할 때, 그들의 지족이 그들 스스로의 정체성을 대할 때 가장 잘 표현될 수 있는 것을 이미 보았다. 그들은
지족선사를 유혹하여 파계시켰고, 당대의 대학자 서경덕을 유혹하려 하였으나 실패한 뒤 사제관계를 맺었다. 당대의 일류명사들과 정을 나누고 벽계수와 깊은 애정을 나누며 난숙한 시작을 통하여 독특한 애정관을 표현했다.” 이 처럼 많은 문헌이나 기록에서도 황진이는 풍류를 아는 여성으로 스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