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불국사고금창기에 따른 창건 역사
《불국사고금창기》(佛國寺古今創記)에 따르면 불국사는 신라시대 법흥왕 15년(528년)에 법흥왕의 어머니 영제부인(迎帝夫人)의 새로운 사찰의 건립 소원에서 비롯된다고 한다. 사찰 건립 후 574년 진흥왕(眞興王)의 어머니인 지소부인(只召夫人)이 절을 크게 중건
진흥왕(眞興王)때에 이르러 화랑도제도(花郞道制度)의 창시를 봄으로써 검술의 개화기를 맞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그 후 고려시대를 거쳐 조선시대에 들어서는 숭문천무(崇文賤武)의 기풍이 짙어지자 그 명맥을 유지하지 못하고 거의 자취를 감추기까지 하였다. 그러다가 1896년에 경무청이 치안의
진흥왕(眞興王) 37년에 왕과 신하들이 인재를 찾기 위한 방편의 하나로 사람들을 모아 무리지어 놀게 하고 그들의 행실을 관찰하여 그 가운데서 훌륭한 사람을 뽑아 쓸 계획이었다. 원화(源花)라 하여 여자들 가운데 미모나 덕성을 갖춘 사람들 가운데 뽑아 인재를 선발하는 제도가 있어 여기에 뽑힌 남
진흥왕(眞興王) 37년에 왕과 신하들이 인재를 찾기 위한 방편의 하나로 사람들을 모아 무리지어 놀게 하고 그들의 행실을 관찰하여 그 가운데서 훌륭한 사람을 뽑아 쓸 계획이었다. 원화(源花)라 하여 여자들 가운데 미모나 덕성을 갖춘 사람들 가운데 뽑아 인재를 선발하는 제도가 있어 여기에 뽑힌 남
진흥왕(眞興王)의 어머니인 지소부인(只召夫人)이 절을 크게 중건하면서 비로자나불(毘盧遮那佛)과 아미타불(阿彌陀佛)을 주조하게 하여 봉안하였고, 670년(문무왕 10)에는 무설전(無說殿)을 새로 지어 《화엄경(華嚴經)》을 강설(講說)하였고, 그 후 751년(경덕왕 10)에 김대성(金大城)에 의하여 크게 개수
진흥왕(眞興王)이 21세 되던 해인 553년 월성(月城)의 동쪽에 새로운 궁궐을 짓게 하였는데, 그 곳에서 황룡이 나타나자 사찰로 고쳐 짓게 하고 절의 이름을 황룡사(皇龍寺)라 하였다고 한다. 이렇게 짓게 된 황룡사는 착공한 지 14년만인 566년에 대략의 건물을 완공하고 569년에 주위에 담장
진흥왕(眞興王)의 어머니인 지소부인(只召夫人)이 절을 크게 중건하면서 비로자나불(毘盧遮那佛)과 아미타불(阿彌陀佛)을 주조하게 하여 봉안하였고, 670년(문무왕 10)에는 무설전(無說殿)을 새로 지어 《화엄경(華嚴經)》을 강설(講說)하였고, 그 후 751년(경덕왕 10)에 김대성(金大城)에 의하여 크게 개수
진흥왕순수비(眞興王巡狩碑)를 발견하였다. 저서에 창작 시조집 《백팔번뇌(百八煩惱)》, 시조집 《시조유취(時調類聚)》, 역사서 《단군론(檀君論)》 《조선역사》 《삼국유사해제》 《조선독립운동사(朝鮮獨立運動史)》 등 다수가 있다.
Ⅱ.신체시(新體詩)
1.정의(定義)
한국의 신문학 초창기에 쓰여
교차된 천의자락과 허리띠의 율동적인 흐름은 세련된 조각 솜씨를 보여준다. 주조 기법은 내부가 비어있는 중공식中空式이며, 금동불로서는 비교적 크기가 큰 편임에도 불구하고 두께가 2~4mm에 지나지 않는 뛰어난 주조 기술을 보여준다.
북한산신라진흥왕순수비(北漢山新羅眞興王巡狩碑) 국보 3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