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록파[자연파]`라고 부르거니와, 이들은 붓을 꺾는 것조차 마음대로 되지 못하는 그 간악한 식민지의 1940년대를, 침묵이 아닌 독백으로 고통의 열매를 다듬고 있었던 것이다. 그 열매가 해방이 되자마자 세상에 드러날 수 있었다는 것은, 그들이 결코 암흑기의 터널 속에 주저앉아 공허하게 세월만 불
청록파의 세 시인은 1940년을 전후하여 <문장>지로 등단하여 <청록집 1946>을 공간함으로써 해방후의 좌우익 문단의 대립과 혼란 속에서 순수문학의 입장을 옹호하는 민족진영의 각광을 받아 시사에 새로운 활력을 주었다. 한국의 현대시에서 새로운 자연의 발견은 청록파에게서 이루어 졌으며, 정한모가
Ⅰ. 서 론
우리는 중고등하교 시절 청록파 시인의 작품을 많이 접하고 공부한 것으로 기억난다. 그들의 작품은 서정적이고 목가적이면서 그 시대적인 서민들의 애환을 대변해 주었다고 생각한다. 청록집을 펴낸 청록파 시인 3인은 조지훈, 박두진, 박목월이다. 그들이 청록파라고 이름 지은 이유는,
Ⅱ. 본론
1. 청록파와 동인지
1) 청록파
1930년대는 일제의 식민화·제국화 정책이 노골화되었다. 1930년대 전기의 순수시 운동에 의하여 한국의 시문단은 전대에 가지지 못했던 문학성을 획득하게된다. 이후 30년대 후기 문예종합지 문장지를 통해 청록파라고 명명되는 조지훈·박두진·박목월이 등장
Ⅰ. 서 론
필자가 학교 다닐 때 청록파 시인의 작품을 접하고 외우고, 공부한 것으로 기억난다. 시는 사람의 심성을 자극시켜 무한한 상상의 나래를 펼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해 주고 있다. 우리는 그들의 작품은 서정적이고 목가적이면서 그 시대적인 서민들의 애환을 대변해 주었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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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록파는 친근하다. 청록파라는 명칭과 그들의 작품을 예전부터 많이 접해서인지는 몰라도, 전부터 '시'라 하면 으레 청록파와 그들의 작품을 떠올렸다. 때문에 자연스레 이번 레포트 주제도 청록파로 선택하게 되었다. 그런데 짧은 분량에 세시인의 총칭인 청록파에 대해 이야기를 하자니 아쉬운 점들
Ⅰ. 序 論
1. 청록파의 시대적 배경
중일전쟁 이후 일제의 식민 지배가 더욱 악랄해져 가는 1939년 순문예지 {문장}과 {인문평론}이 창간되어 침체된 문단에 활력을 불어넣어 준다. 특히 {문장}은 발간과 함께 신인 추천제를 실시하여 박목월(朴木月)․박두진(朴斗鎭)․조지훈(趙芝薰)R
Ⅰ. 서 론
시는 사람의 심성을 자극시켜 무한한 상상의 나래를 펼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해 주고 있다. 우리는 중고등하교 시절 청록파 시인의 작품을 많이 접하고 공부한 것으로 기억난다. 그들의 작품은 서정적이고 목가적이면서 그 시대적인 서민들의 애환을 대변해 주었다고 생각한다. 청록집을
Ⅱ. 본론
1. 1940년대 광복직후 시문학
1) 시대적 배경
8·15 광복과 함께 식민지 상태에서 벗어남으로써 우리 민족은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 새로운 역사적 전환점을 맞이하게 되었다. 그러나 해방과 함께 국토가 분단되고 좌우익의 이념적 대립이 심화되는 등 정치·사회적 혼란이 계
Ⅰ. 서론
박남수의 시세계를 종합적으로 검토해 보면 매우 영세(가난)하다. 박남수와 같은 시기에 등장한 박목월이나 조지훈 등에 대한 논의에 비해볼 때 특히 그렇다. 이런 점의 가장 큰 이유는 박남수의 삶이 중앙 문단과 거리를 두고 있었던데서 연유된 것으로 보인다. 평양 출신의 박남수가 <문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