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불교용어와 출가
초기 불교에서는 까르마를 정신적인 것과 언어적인 것, 그리고 신체적인 것 세 가지로 분류한다. 『법구경』은 행위를 조절하는 수단으로 마음을 가장 크게 강조한다. 법은 우리 생각의 결과이고 생각의 주인이며 생각에 의해 만들어진다. 붓다는 보리수 아래서 깨달음을 얻은
Ⅰ. 개요
정산의 사상형성에 중요한 기초가 된 것은 소태산을 만나기 이전에 求道과정에서 체득한 유학, 불교, 전통적인 道敎(仙道)였다고 생각된다. 그러나 소태산과의 만남 이후로 소태산의 사상적 영향을 받고 그의 사상을 보완, 정비하는 과업에 비교적 충실했던 것도 또한 사실이다. 정규적 교육
*붓다 곡의 선정 이유
우리가 붓다를 택한 이유는 우선 부처님의 생애를 다루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중에서 출가를 택한 이유는 부처님의 생애 중 깨달음을 알고 출가했기 때문에 아주 중요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음악에서는 출가했을 당시 상황을 잘 묘사했기 때문이다. 우리에게 친숙한 2박자
1.원효의 가계, 탄생, 수학, 및 출가
-원효의 출생연대는 삼국유사 원효 불기조에 의하면, 신라 진평왕 39년인 서기 617년이고, 열반연대에 관하여는 고선사 서당화상탑비에 의하면, 신라 신문왕 6년 서기 686년이 되며, 그해 3월 30일 70세를 일기로 혈사에서 입적하였다는 것이다.
즉 원효가 생존하였던 연
1. 균여
(1) 탄생일화·출가수행
아버지는 환성(煥性)이며, 어머니는 점명(占命)이다. 황해도 황주 북쪽 형악(荊岳)남쪽 기슭에 있는 둔대엽촌(遁臺葉村)의 집에서 출생하였다. 그의 어머니는 하늘에서 누런 봉황 한 쌍이 내려와 품속에 드는 꿈을 꾸고 6년 뒤, 나이 60에 임신하여 7개월 만에 균여를 낳
출가 - 그러나 흥진비래(興盡悲來)라고, 뛰어난 아들을 둔 양경은 어느 날 갑자기 약을 써도 효험이 없는 병에 걸렸고 대성의 짝을 맺어주지 못한 채 떠나는 것을 한탄스러워하다 죽었다. 부인 역시 상중에 갑자기 몸에 힘이 빠진 목소리로 인명재천이라 말하며 죽음을 맞이했다. 대성은 부모를 위해 삼
신비한 출생과 출가수행
<천주요>와 요석궁 과부공주와의 결연
설총의 출생과 <무애가>
1. 자장정률의 내용
- 원문
- 원문해석본
2. 일반적인 해석
- 일반적으로 알려진 자장의 생애
(자장 율법을 세우다)
3. 새로운 해석
- 자장의 사상가적 면모 부각
cf) 칸트와의 비교
① 정치
출가하여 삼장(三藏)을 모두 공부하였으나 원래 총명하여 불법의 오의를 자득하였고, 특정한 스승에게 배우지 아니하였다. 그러나 약간의 기록에 의하면 낭지(朗智) 보덕(普德)에게서 배웠다는 사실을 찾을 수 있다.
당시 중국에서는 현장법사가 서역 천축의 유학을 마치고 돌아와 태종의 보호 아래 역
다음과 같은 여덟 단계로 구분한다. 결혼시작 단계, 임신 및 자녀 영아기, 취학 전 자녀기, 초등학교 자녀기, 십대 자녀기, 자녀 출가기, 자녀 출구 후기, 은퇴와 배우자 사망기이다. 이에 따른 부모교육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신혼기
신혼기 부모교육은 부부관계에 집중된다. 이 시기의 사람들에
버리고 출가한 효봉 스님
“피고 김 아무개, 사형!”
판사가 된 지 얼마 되지 않아 처음 사형을 선고한 날, 이찬형 판사는 너무 괴로웠습니다.
‘아무리 판사라지만 어떻게 사람의 생명을 집행할 수 있는가. 죽을죄를 졌다고는 하지만 내가 무슨 권리로 한 인간의 생명을 없앨 수가 있는가.’